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기획영상

  • 시정영상
  • 기획영상
슬기로운 여름 생활! 더위를 이기는 보양식으로~
2020-06-25 조회수 : 5675
시민기자 함영미

땀이 줄줄 흐르는 무더운 여름철이 코앞에 다가왔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착용까지 해야 하니 올여름에는 어느 때 보다 걱정이 앞선다. 기상청에서도 올여름은 평년보다 무덥고 작년보다 폭염일수가 늘어날 것 같다고 예측했다.

열대야로 뒤척이며 잠도 제대로 못 자서 몸과 마음이 점점 지쳐가는 요즘이면 영양도 챙겨주고, 기력도 불끈 보충해주고, 눈과 입이 호강하는 일석삼조의 보양식이 절실히 생각난다.


ⓒ시민기자 함영미

보양식 하면 떠오르는 게 무엇일까? 역시 삼계탕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이열치열로 뜨끈한 국물과 담백한 살코기로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효과만점이다. 삼계탕도 시대 흐름에 발맞춰 퓨전 요리로 무엇과 곁들여 요리하느냐에 따라 그 맛과 영양이 천차만별이다.

삼계탕은 영계에 인삼, 황기, 대추, 찹쌀 등을 넣고 푹 고아서 만든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의 보고인 닭고기와 만병통치의 영약인 인삼이 만나 탄생시킨 음식이다. 삼계탕은 날씨가 무더운 여름 중에서도 초복, 중복, 말복에 한 번씩은 먹게 되는 보양식으로 외국인들도 부담 없이 좋아해 인기를 끄는 대표적인 한식 메뉴다.

무더운 복날에는 어김없이 삼계탕을 찾게 된다. 인삼이 대중화되면서 본격적으로 먹게 된 음식이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은 닭고기의 계절이다. 복날이 가까워져 오면 전문 음식점이 아니더라도 삼계탕을 취급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그만큼 반응이 폭발적이다.


ⓒ시민기자 함영미

삼계탕은 외국인에게도 잘 알려진 음식으로 일본의 작가 무라카미 류는 자신의 소설에서 삼계탕을 대한민국 최고의 요리라고 칭찬했고, 중국의 유명 영화감독 장이머우는 삼계탕을 '진생 치킨 수프'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 올 때마다 찾는다고 할 정도로 인기 만점이다.

삼계탕이 워낙 인기가 있다 보니 요즘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더해진 퓨전 삼계탕이 만들어지고 있다. 녹각, 밤, 잣 등이 추가되는 것은 기본이고 자연산 전복을 껍질째 넣거나 낙지가 들어가는 삼계탕도 있다. 홍삼 한 뿌리를 통째로 넣는 삼계탕도 등장했다. 온갖 한약재가 들어가는 '한방 삼계탕'이나 낙지, 꽃게, 전복 등을 넣은 '해물 삼계탕', 뚝배기가 아닌 대나무 통에 닭을 넣고 찌는 '대나무 통 삼계탕'도 있다.

그러나 역시 최고의 삼계탕은 사위가 처가를 찾았을 때 장모님이 애지중지 키우던 씨암탉을 아낌없이 잡아 끓여 주신 삼계탕이 아닐까. 흐물흐물 고아진 삼계탕에서 뚝 떼어낸 닭 다리는 사위를 향한 장모님의 무한한 사랑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삼계탕에는 몸에 좋은 부재료도 듬뿍 들어간다. 마늘과 인삼은 대표적인 부재료이고, 대추와 밤도 많이 넣는다. 고소하고 걸쭉한 맛을 살리기 위해 땅콩가루나 들깻가루를 넣기도 한다.


ⓒ시민기자 함영미

지난주 허브아일랜드 인근에서 아주 특별한 삼계탕을 맛보았다. 삼복더위가 오기 전 지친 심신을 달래주기 위해 찾은 보양식은 바로 누룽지삼계탕이다.

뽀글뽀글 하얀 거품을 내뿜으며 팔팔 끓여서 나온 삼계탕에 정갈하게 차려진 반찬들을 보자마자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우와~~이게 뭐예요?"
"정말 맛깔스럽게 보여요."
"대접받는 기분이네요."

눈으로 한 번, 입으로 또 한 번 즐기는 누룽지 삼계탕 맛은 정말 일품이다. 푹 고아져서 걸쭉한 국물에 살코기가 쏙쏙 빠찌는 발골의 재미와 구수한 누룽지의 조화가 어우러져 먹는 내내 맛있다를 연발하게 한다.

혼자 먹기에 너무나 아쉬운 맛이었다. 여기에 사장님의 친절한 서비스는 덤이다. 올여름 더위를 이기는 방법으로 보양식을 챙겨 먹는다면 누룽지 삼계탕을 추천한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먹거리 추억으로 더위를 이겨내자.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견글 목록
등록된 의견글 1
  • 꼬마 2020-06-26 삭제
    그 몸에 좋다는 삼계탕을 다리꼬고 있는 보습이 눈에 선해 못먹네요! 올여름에 도전해 봐야겠어요!~~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