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대학생들의 든든한 보금자리, 포천학사를 찾아서
2021-03-16 조회수 : 5015
시민기자 박광복

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포천시 대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고,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포천시에서 설립한 포천학사. 포천학사는 2014년 2월 24일 개관했고, 서울 강북구 덕릉로 160-1에 있다. 지하 1층, 지상 5층(건축면적 161평방미터, 연면적 955평방미터)의 현대식 건물이다.

1
ⓒ시민기자 박광복

기숙사실과 세탁실, 휴게실, 지하 식당을 갖춘 시설과 초고속 복사기를 갖추고 있으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휴게실에는 커피 메이커와 정수기, TV, 소파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있다. 지하 식당에는 늘 밥솥에 밥과 계란이 무료로 공급된다. 기숙사실 문 좌·우측에는 샤워실과 화장실이 있어 이용에 불편함이 없다.

22
ⓒ시민기자 박광복
434
ⓒ시민기자 박광복
63
ⓒ시민기자 박광복

대학생들이 집 걱정 없이 학문에 전념하고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보금자리 공간을 지원하는 포천시. 포천학사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은 입사 전에 소방안전교육 및 성폭력 예방 교육을 필수로 받고 이용해야 한다.

6년째 근무하고 계시는 이종명 사감 선생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기숙사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A. 세탁과 기본적인 방 청소는 입사생 스스로 합니다. 세탁 후에 방에 있는 건조대를 이용하기 때문에 분실 등의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2인 1실로 본인들이 원하는 사람들과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대체로 만족도는 높은 편입니다.
새벽 5시부터 외출할 수 있고 밤 12시 이후는 출입이 통제되는데, 몇 가지 규정 사항들을 지키지 않을 경우, 벌점이 주어집니다. 벌점이 높으면 퇴실시키는 규정도 있습니다.

Q. 코로나 관리는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A. 입구와 복도는 사감·총무가 소독 살균을 합니다. 30분 이상 외출 시 발열 체크도 하고 손 소독도 수시로 할 수 있도록 개인위생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감들은 8시간씩 근무를 하고 있어서 철저한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전문 청소업체를 통해 1년에 2회 대청소를 하고, 분기별로 샤워실과 화장실 청소를 진행해서 위생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855ⓒ시민기자 박광복

Q. 외출이나 외박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A. 사감과 부모님 모두 동선을 파악할 수 있도록 철저한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설날과 추석과 같은 명절 연휴에는 학사 운영을 잠시 쉽니다. 그때는 모두 가족을 만나러 가야죠.

Q. 포천학사를 운영하면서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A. 힘들 때보다 기쁠 때가 많아요. 학생들이 졸업 후에 취직했다고 인사차 방문도 하고 의정부 토목직 공무원으로 있는 친구는 종종 출장길에 음료수도 사 들고 옵니다. 군대에서 휴가 나오면 꼭 방문도 해줘서 고맙지요. 학사에서 3분 거리에 자전거 도로가 있어서 학생들이 운동도 하고 조깅도 하면서 행복해합니다.

6446
ⓒ시민기자 박광복

마지막으로 교육지원과 팀장님과 주무관님께 포천학사 입사 신청 자격과 선발기준을 물었다.

<신청 자격> (모두 충족해야 함)
* 서울, 인천, 경기도 내 2년제 이상 대학교(고등교육법)의 입학생 및 재학생
* 보호자가 3년 이상 포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학생 중  
   - 포천지역 고등학교를 졸업(예정)했거나
   - 포천지역 중학교 졸업 후 관외 고등학교를 졸업(예정)한 학생

<입사 제한>
* 정학 또는 퇴학 처분을 받았거나 휴학한 학생
* 정신상의 사유 및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법정 감염병 질환자 등으로 공동생활을 할 수 없는 학생
* 과거 포천학사 입사 중 징계처분으로 퇴실 조치를 받은 학생

<입사생 선발기준>

-신입생-
* 성적(대학수능시험 상위 40% 또는 내신 상위 40),부모소득 각 50%

-재학생-
* 성적(직전 학년 평균 성적이 B 학점(3.0)), 부모소득 각 50%

-동점자 발생 시-

* 소득 > 성적으로 선발한다.

<가점사항> 중복가능

3점)
- 취약계층(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한부모 가정)
- 다자녀 가정 자녀(2인 이상)
- 군 사격장 피해지역(영중, 영북, 창수, 이동)

2점)
- 장애인 또는 장애인 자녀 취약 계층
- 명문대 재학생
- 국가유공자, 다문화, 새터민 가족


포천시의 따뜻한 보금자리 지원사업.
이제 학생들은 학업에 부모들은 생업에 열중하면 된다.
포천학사를 거쳐간 많은 학생들이 미래의 큰 일꾼으로, 포천시의 발전과 대한민국의 대들보로 성장하길 바라본다.

<포천학사>
주소: 서울특별시 강북구 덕릉로 160-1
전화: 02)989-8978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3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