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복지&교육

  • 시민기자
  • 복지&교육
우리 삶을 바꾸는 주민자치!!
시민기자 홍익재

ⓒ시민기자 홍익재

2021년 6월 28일 『우리 삶을 바꾸는 주민자치!』라는 주제로 찾아가는 2021년 포천시 주민자치학교가 내촌면 주민센터 2층 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시민기자 홍익재

2021년부터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가 주민자치로 전환되면서 이에 대한 설명회 형식으로 기존 주민자치위원뿐만 아니라 내촌면에 거주하는 주민 50여 명이 참석하였고, 박윤국 포천시장의 인사말과 서정대학교 염일열 교수의 강의 그리고 질의응답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박윤국 포천시장은 일본 삿포로의 주민자치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주민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사회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포천시는 주민자치회는 풀뿌리 자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 의식 고양을 위에 2022년에 14개 읍면동에 주민참여기구로 주민자치회를 전면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주민자치회는 읍면동 지역에서 행정과 지역사회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공공성을 창출하고 지역 문제 해결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지방분권 시대 주민자치 핵심수단으로 설계 및 제도화gks 것을 추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총회를 통해 공공성을 확보하고, 행정사무 위수탁, 주민참여예산 및 주민세의 상당액을 지원하여 다양한 이행수단으로 지역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기존의 주민자치는 주민자치위원회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새로운 흐름으로 주민자치회로 변화하고 있다. 변경되는 주된 내용을 살펴보면, 임면권자가 읍면동장에서 시장으로, 위원의 선정은 추첨을 통해 대표성을 강화하고, 주민총회를 개최하며, 활동 지원의 일환으로 전년도 주민세(균등분) 중수액에 상당하는 예산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시민기자 홍익재

포천시는 2021년 10~12월에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및 위촉하고, 2022년 1월부터 주민자치회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주민자치회를 통해 주민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행복한 도시 포천을 기대해 본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