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포천 청년농업인을 만나다 (포천시 영농 4-H회)
포천 청년 농업 ‘깊치’ 브랜드 첫 공개, 동시에 이 기사를 본 모두에게 주어지는 깜짝 혜택!
2022-01-20 조회수 : 3610

시민기자 권수민

 

포천시 청년 농업인 ‘박유빈’ 대표님을 만나보았다. 포천시 4-H 연합회 소속으로 국가의 장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로 하여금 4-H 회를 통한 실천적 단체 활동을 하며 지(智·Head), 덕(德·Heart), 노(勞·Hand), 체(體·Health)의 4-H 이념을 생활화하여 창의적인 사고와 과학적인 행동양식을 갖추고 친환경적인 체험으로 농심을 함양하여 건전한 미래세대로 키우는 동시에 지역 사회와 국가 발전에 기여를 목적으로 한 실천적 청소년 사회교육 운동을 하는 단체를 뜻한다.

지(Head): 나의 머리는 더욱 명석하게 생각하며
덕(Heart): 나의 마음은 더욱 크게 충성하며
노(Hand): 나의 손은 더욱 위대하게 봉사하며
체(Health): 나의 건강은 더욱 좋은 생활을 하기로 맹세

우리가 생각하는 지덕노체의 정신이란, 어떠한 모습으로 각자의 곁에 존재하고 있을지를 떠올리며 박유빈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진행 할 수 있었다.

ⓒ시민기자 권수민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포천시 산골짜기에서 김치를 만들고 있는 박유빈입니다.

 

Q. 먼저 포천시 4-H 연합회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 4-H 연합회는 청소년, 청년들이 지·덕·노·체를 4-H 기본이념으로 새로운 국민정신 운동으로 승화시켜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을 하는 농업인 단체입니다.

 

Q. 청년 농업인들이 하시는 활동에는 어떤 활동들이 있나요?

A. 기본적으로 봉사를 가장 주체로 하는 단체이므로 한탄강 쓰레기 줍기, 릴레이 헌혈 봉사, 올해는 못 했지만 청년 농부들과 공동 작물을 키워 요리를 해서 도시락 봉사를 하거나 작물을 판매하여 판매 수익을 기부하는 등 함께 땀 흘려 봉사를 합니다. 또한 농업을 하며 발생하는 기후적, 시스템적인 문제들을 다른 지역에도 방문해 보며 기술을 배워오는 활동을 합니다.

 

Q. 청년 농업을 하시게 된 계기나 동기가 있을까요?

A. 처음에는 어머니만 먼저 포천에 자리를 잡고 들어오셨는데, 가족 모두 완전히 이사를 오게 되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찾기 시작하다가 밭을 도와드리면서 농사를 짓게 되었어요.

 

Q. 청년 농업을 하시면서 인상 깊은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A. 좋은 기억은 아니지만 재작년쯤 비가 기록적으로 엄청나게 쏟아졌던 적이 있었는데, 하필 저희 밭이 개울가 근처에 있어서 심었던 고추가 전부 쓸려가서 복구를 하느라 가족 모두 비를 쫄딱 맞으며 복구를 하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있어요. 특히나 농사 초보였을 때라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농업은 기후적인 부분이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라 대비를 하는 것에도 힘듦이 있는 것 같아요.

ⓒ시민기자 권수민

Q. 박유빈 대표님은 깊은 김치의 비법 ‘깊치’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계신데, 탄생하게 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A. 4-H 연합회에서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는데 그중 브랜드 개발을 하는 교육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평소 판매하고 있는 김치의 로고를 맡아서 하고 있는데 요즘 젊은 분들이 김치를 어떤 이유로 사는지 생각을 해보다가 좀 더 퀄리티 있는 브랜드로 만들어 보면 한 번 더 눈길이 가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깊은 맛이 난다”, “할머니, 친정 엄마 생각이 나요”등 기존 고객분들이 가장 많이 해주는 말씀을 떠 올리며 그걸 가장 표현할 수 있는 이름, 깊은 맛의 김치인 ‘깊치’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Q. 우리 ‘깊치’ 이것만은 자신 있다! 하시는 부분은 어떤 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A. 저희는 일단 당연히 맛이에요. 저희는 맛이 없으면 환불해 드릴 정도로 정말 자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체계적인 레시피를 연구를 하고 모든 레시피를 손수 만들기 때문에 옛날에 만들던 방식으로 손수 만듭니다. 또한 고춧가루도 직접 농사 지으며 원가를 생각해서 품질이 떨어지는 고추를 섞지도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액젓을 손수 담근다는 점입니다. 액젓의 맛이 김치의 맛을 좌우하는 큰 비결이기 때문입니다.

ⓒ시민기자 권수민

Q. 청년 농업을 꿈꾸는 예비 청년 농업인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A. 꾸준히 끈기 있게 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농업에서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또 농업은 혼자 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니 포천시 농업 기술 센터에 찾아가면 청년 농업인을 환영해 주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시니까 다양한 혜택들을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청년 농업의 매력을 한 문장 (or 단어)으로 표현하자면?

A. ‘묵은지’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묵은지가 되려면 사실 숙성이 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잖아요. 저희 청년 농업인들, 그리고 청년 농업인을 꿈꾸시는 분들 모두 무언가를 위해 노력을 하며 숙성이 되면서 어디에나 어울리고 그동안 했던 노력들이 묵은지처럼 시원한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시민기자 권수민

지금까지 깊은 김치의 비법 ‘깊치’ 대표이자 청년 농업인 박유빈님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이야기를 나누며 포천시 청년 농업인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머리 속에 그려볼 수 있었으며, ‘깊치’에 대한 큰 애정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이어 이 기사를 읽은 포천시민 독자분들을 위한 소소한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아래 내용 참고 바란다.

깊치, 대아농원 먹거리 제품 구매 시 위 기사의 헤드라인인 ‘포천 청년 농업 ‘깊치’ 브랜드 첫 공개, 동시에 이 기사를 본 모두에게 주어지는 깜짝 혜택!’을 배송 메모(요청 사항)에 입력하시면 차례용 나박김치를 함께 보내준다고 한다.

ⓒ시민기자 권수민

깊은 김치의 비법 ‘김치’는 현재 ‘대아농원’ 네이버스토어팜을 통해 판매 중에 있으며 이벤트 기한은 추후 스마트스토어에 공지 될 예정이다.

 

['깊치' 스토어팜]
https://smartstore.naver.com/dae-a-food/products/5197796445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3명 / 평균 4.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