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민에세이

  • 참여마당
  • 시민에세이
진정한 부자
주정완(포천시 설운동)
2010-03-18 조회수 : 7820
ⓒ포천시
얼마 전 친목회에 몇 가족이 모인 적이 있었다.  나는 문득 요즘 아이들의 생각이 궁금하여 커서 뭐가 되고 싶은가를 물었다. 김연아 같은 스케이팅 선수가 꿈인 아이도 있었고, 장군이 되겠다는 아이, 컴퓨터 프로그램 만드는 사람이 될거라는 이야기도 나왔다. 그런데 그 중 어른들의 반성을 떠올리게 하는 두 아이의 대답을 들어야만 했다.

“부자 될 거예요.”
“탈렌트 되서 돈 많이 벌거예요.”

그 아이의 부모를 생각을 해서 껄껄 웃으며 “이녀석들 덕분에 호강하시겠어요”라며 서로 파안대소 했지만 마음은 참 편치 않았다. 일곱 살 어린 아이에게 부자가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우리는 대충 짐작을 할 수 있다. 갖고 싶은 것 얼마든지 사고, 먹고 싶은 것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 것이 아이들이 생각하는 부자의 모습일 것이다. 한때 제일 잘 나간다는 광고모델이 눈 속에 파 묻혀 세상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외친다.

“여러분, 부자 되세요. 꼭이요.”

그 광고를 본 사람들의 반응은 대체로 기분 나쁠 것 없다는 쪽이다. 채널을 돌리다가 그게 나오면 광고가 끝날 때까지 지켜본다는 사람들도 있었다. 연초에 받은 이메일 중에 ‘부자 되세요’ 또는 ‘돈 많이 버세요’ 등의 문구가 들어간 연하장 메일이 꽤 있었다. 오히려 ‘복 많이 받으세요’는 어색할 지경이다.

여기저기서 부자가 되자는 부추김만 있을 뿐, 왜 우리가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그 돈으로 어려운 이웃과 병든 자의 치료, 가난한 나라 국민들을 위해 쓴다는 각오 같은건 뒤따르지 않는다.

 “안돼, 정말 안돼, 부자들은 갈 수가 없어.”

가끔 주일학교 아이들과 함께 부르는 “안돼, 정말 안돼”라는 노래의 첫 소절이다. 이 노래를 부르면 우리 딸 아이는 “왜 안돼?” 라고 묻곤 한다.

“그건 우리 주위에 가난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많은데, 그 사람들 돌보지 않고 혼자만 부자로 사는 사람들은 옳지 않기 때문이야”

딸 아이는 그럴 때마다 알 듯 모를 듯한 표정을 짓는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나 역시 바라고 소망하는 일이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할게 아니라 부자의 능력을 어찌 사용할지가 중요하지 않을까. 일곱 살 어린 아이의 꿈이 ‘부자 되는 것’이 아니라 “돈 많이 벌어서 가난한 사람들 많이 도와주고, 병든 사람들 치료해주는 착한 사람이 될거예요”라는 꿈.
돈을 벌더라도, 부자가 되더라도 우리 아이들에게 이런게 왜 필요한지 정도는 알게 해주는 부모의 역할도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




* 본 에세이는 무궁무진포천 316호에도 게재되었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