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환경&지역경제

  • 시민기자
  • 환경&지역경제
철도유치 반드시 필요하다.
2012-10-25 조회수 : 3939

◇철도유치 서명
요즘에 포천에서는 철도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이 한창이다. 철도는 일단 들어서면 인근의 교통과 상권, 문화까지도 모두 바꿔버리는 막강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너무나 많은 비용이 드는 대규모 토목공사와 토지보상 등의 문제가 많아 한 지방에서 독자적으로 해결 할 수 없는 문제이다. 과거 춘천이 철도를 복선으로 만들지 경춘가도를 복선으로 만들지를 고민하다가 도로를 먼저 공사했는데 그 후에 많은 후회를 했다고 한다. 도로는 늘어나는 차를 감당하기에 좀 모자랄 수도 있지만 철도는 산술적으로는 거의 무제한적으로 유동인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철로 복선이 건설된 지금의 춘천은 과거 몇 년 전의 모습과는 너무나 다르게 활성화 된 모습을 볼 수 있다.

포천에서 창수는 이런 철도의 혜택을 조금은 보고 있는 지역이다. 왜냐하면 소요산역까지 전철이 들어오면서 창수는 백의리를 통해 운전을 해 전철을 타고 의정부나 서울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정기적으로 다니는 노선버스조차 쉽게 탈 수 없는 오지이지만 이런 철도가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생활반경이 늘어나고 문화적인 수요도 어느 정도 채울 수 있게 되었다.

철도는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만일 그래서 포천에 철도가 들어 올 수만 있다면 아마도 그간 포천이 누리지 못했던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많이 누릴 수 있을지 모른다. 창수면 사무소에서 소요산역까지는 차로 30~40분이 걸리는 짧지 않은 거리이지만 그나마 그 역이 생기면서 누리는 좋은 점들을 생각하면 포천에 철도가 들어선다면 아마도 이런 혜택을 볼 수 있는 지역은 엄청나게 늘어날 것이다.


ⓒ포천시

하지만 앞서 말한 대로 철도는 한 지역이 독자적으로 추진하기에는 너무나 힘든 일이다. 서명운동을 위한 자료를 보면 우리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한 노선으로 거론하는 곳이 바로 양주의 고읍을 통해 어하고개를 넘어서 소흘읍으로 들어오는 노선을 말하고 있는데 그 노선이 제대로 성사되려면 당연히 양주시의 협조와 이해가 필요하다. 이미 동두천을 지나는 전철 노선을 확보한 양주시가 과연 적극적으로 이 일에 동참해 줄지는 아직은 잘 모르는 일이지만 포천시민들 만이 아니라 양주시에도 이런 철도의 필요성에 대한 홍보와 지지를 요청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일 것이다.

앞으로 하게 될 통일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국토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포천은 철도 수요가 늘어 반드시 있어야 하는 지역일 것이다. 금강산으로 가는 가장 최단거리로의 유용성과 북한의 중심으로 가는 가장 좋은 루트라는 이점을 많이 홍보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 일은 단기간에 승부를 볼 수 있는 쉬운 문제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시민들과 주변 지자체에 홍보와 지지를 당부하는 입장을 보여준다면 이런 포천의 지역적인 유용성이 먹힐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창수에서 느낀 철도의 유용성과 생활을 바꿔주는 위력을 우리 포천 전체에서도 함께 느끼게 되기를 바란다.

시민기자 김태일(kid82uk@gmail.com)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