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민선5기 2주년 국․직속기관장 인터뷰-건설도시국장
2012-08-23 조회수 : 4167
- 포천시민과 포천시의 시정을 말하다. -
 
민선 5기 2주년 포천시청 국·직속기관장 인터뷰 시나리오
 
안녕하십니까? 서장원 포천시장이 민선 5기 시장으로 취임한 지 2년이 되었습니다. 민선 5기 2주년을 맞아 시민 여러분과 포천의 시정을 함께 이야기하는 「포천시청 국·직속기관장 인터뷰」진행을 맡은 경민대학 김환철 교수입니다.
오늘 포천시청 국·직속기관장 인터뷰 대담 세 번째로 김하식 건설도시국장님과 건설도시국 소관 주요 업무의 추진 성과 및 앞으로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김하식 건설도시국장님 안녕하십니까?
 
「국도 43호선 교통 정체 해소」에 대하여
 
질문 1)
포천은 수도권 제일의 명품 관광·휴양도시입니다. 16만 시민뿐만 아니라 포천을 찾는 관광객들이 느끼는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가 국도 43번 도로의 극심한 정체현상인 것 같습니다.
이미 각종 통계수치에서도 43번 국도가 도로의 기능을 잃었다 할 정도로 정체가 심한데요, 이제 얼마 있지 않으면 이런 어려움이 해소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43번 국도의 차량정체 해소를 위해 어떤 사업을 추진해 오셨는지요?
 
-이 사업은 국가기관 교통망 계획에 반영돼서 국토해양부에서 추진 중인 사업입니다. 총 연장이 50.5Km, 사업비가 2조 5.915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이 탄약고 문제와 연계가 돼서 그동안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포천시장님 이하 많은 분이 적극적으로 개입을 해서 국방부와 탄약고 정비사업 관련 협의를 완료한 바 있습니다.
지난 6월 31일, 서울북부고속도로 주식회사에서 공사를 착공을 하여 오는 201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서울지방 국토관리청에서 추진 중인 국도 43호선 의정부-소홀 간 7.8km를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에 대해서도 지난 5월30일, 공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부인터 사거리 주변의 병목현상을 조기에 해결하기 위하여, 축석에서 부인터 사거리 구간을 우선 시공해줄 것을 요청하여 타당성이 인정되었습니다. 이 구간도 공사 추진을 위해서 현재 보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도 국도 43번의 극심한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서 소흘읍, 이가팔리-무봉간 구간, 2.7km를 18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서 지난해 1월 개통을 하였습니다. 또한, 어룡동의 복장대교부터 소흘읍, 이가팔리 구간 8.4km에 대해서도 3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오는 201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질문 2)
「축석~무봉간 도로개설공사」는 탄약고와 이격거리 문제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추진 상황은 어떤지요?
 
-구리-포천 간 민자 고속도로 사업과 축석-무봉간 도로개설공사가 서로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시는 이 사업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국방부 및 국토해양부와 합의서를 체결했고요.
탄약고 사업은 공모를 통해서 선정되는 사업자가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는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질문 3)
「축석~무봉간 도로개설공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재원 조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이제 모든 문제가 해결되어 정상 추진할 수 있는 것 인가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금년 말 공사를 착공 목표로 해서 지난 5월, 도시관리계획 변경결정 신청서를 제출해서 현재 관련법에 협의하고 있고요.
사업추진에는 문제가 없는 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020 포천 도시기본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질문 4)
포천을 친환경 명품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2020 도시기본계획」을 재수립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시기본계획을 재수립하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지난 2006년 12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승인되었고 국토개혁법상
5년마다 도시기본계획의 타당성 여부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도록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도시계획 타당성에 대하여 재검토하고 변경된 도시여건의 변화에 따라서 새로 추진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 및 전략사업을 본 계획에 반영함으로써 우리 시의 바람직한 미래상 및 장기적인 발전 구축을 하고자 합니다.
 
질문 5)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추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본 용역은 지난 2009년 7월에 착수를 해서 기초자료조사 및 관련사업계획을 수집한 바 있고 그에 따라 실무자 협의를 4회 개최 했으며, 경기도 및 상임계획단의 협의, 도시 기본계획 사전 자문단을 구성해서 4차례 회의를 통해서 지난 12월에 도시기본계획 재수립 안에 관련, 공청회를 여성회관에서 개최한 바 있습니다.
 
「시민중심의 대중교통 시책」추진에 대하여
 
질문 6)
포천은 서울시의 1.4배에 달하는 면적을 갖고 있습니다. 한정된 재원을 갖고 시민 여러분께 편리한 교통 시책을 추진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편리를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에서는 어떤 시책을 추진하고 계신가요?
 
-대중교통 접근성 재고를 위해서 공영버스 도입과 벽지노선 지정을 통해서 총 26대의 차량을 운행하여 시민중심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대진대에서 청량리로 운행하는 3200번 버스를 제기동까지 연장운행을 하고 있고, 이곡리 지역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원역까지 70번 버스를 신설했고 또 대중교통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2010년에는 수도권 광역 버스정보 시스템 구축사업을 통해서 버스정보센터를 구축한 바 있으며, 요즘 늘어나는 스마트폰 추세에 버스 정류장과 버스 표지판에, QR 코드와 NFC 부착을 해서 버스 도착 예정 시간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줌으로써 이용객들의 편의도모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2011년 수해복구 공사」추진 사업에 대하여
 
질문 7)
2011년 중 발생한 수해피해현황과 현재 수해복구 추진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2011년 수해로 인하여 안타깝게도 주민 8명의 인명피해가 있었고, 도로 및 교량하천 등 627건의 공공시설 피해가 있었습니다. 주택 침수 및 파손이 328건, 농경지 159ha, 사유시설 약 28억 원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도비를 포함해서 총 969억 원의 복구예산을 투입해서 사유시설은 지원대상 1.303건 모두 지급 완료하였고, 공공시설인 도로나 교량, 하천, 수리시설, 소규모 시설 등 6개 분야 627건에 대해서는 98.7%의 공적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질문 8)
매년 반복되는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시책이 있으면 소개해 주시죠?
 
-매년 여름철이면 집중호우에 대비해서 주택침수, 그리고 제방 및 호환 유실이 반복되는 구간에 하천의 기본계획에 따라서, 축대 및 통수 단면을 확보하는 항구적인 복구사업의 일환으로 수동천, 갈월천, 고모천과 영평천 등에 28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하천개수 17Km, 교량설치 10개소에 대하여 하천개수복구 사업을 시행하였고, 현재 95%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지장산의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서민 밀집 위험지역 정비사업. 기후변화 대응 선제적 예방사업 등 73억 원을 투입해서 자연재난 대비를 위한 교량가설 5개소, 호환 및 배수로 정비, 5.7Km의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자연재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천보산 자연휴양림」운영에 대하여
 
질문 9)
천보산 자연휴양림을 2011.11월 준공 이후 시설관리공단에 위탁하여 본격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천보산 자연휴양림의 운영현황 대해 소개해 주시죠?
 
-2011년 11월 15일 준공을 해서 포천시설관리공단에 관리위탁을 하였고 시범운영을 거쳐서 금년 1월 1일,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휴양림은 산림문화휴양관, 숲속의 집, 오토캠핑장 등이 있으며, 금년 6월 말, 이용객 수가 9.150명 이르고 있으며 성수기 포함, 8월까지 100% 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
 
「 포천 등산로 설치 사업」에 대하여
 
질문 10)
포천은 백운산, 광덕산, 국망봉 등 많은 산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캠핑 문화가 급속히 확대되어 포천이 수도권에서 가까운 관광 휴양지로 사랑받고 있는데요, 등산객들의 편의제공을 위한 등산로 설치사업 추진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명성산 4Km, 천보산맥인 축석령에서 천보산 자연휴양림 구간, 12Km 백운산 3Km 등 총 4억 9.000만 원을 투입해서 종합 안내판, 이정표, 그리고 안전로프, 배수로 정비 및 교체를 해서 등산로 안전사고 방지와 등산객들의 편의제공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하수도 확충사업」추진에 대하여
 
질문 11)
2010년 발생한 구제역으로 인해 많은 가축을 매몰하고 광역상수도 보급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추진상황은 어떤가요?
 
-현재 106개 사업지구 중 84개 지구에 보급완료를 했고, 영북면 야미리 등 22개 지구에 추진 중입니다. 전체 공정은 90% 추진을 하고 있고 10월까지 사업을 모두 마칠 예정입니다.
 
질문 19)
현재 추진한 사업 대상지의 선정 기준은 무엇이었고, 설치비용은 어떻게 부담하게 되나요?
 
-사업 대상지는 가축 매몰지로부터 반경 500m 이내 지하수를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이고 설치비용은 13mm 계량기를 기준으로 할 때 가구당 10만 원을 부담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20)
구제역 매몰지 반경 500미터밖에 위치한 가구에서 상수도 보급을 희망하면 어떻게 처리되나요?
 
-구제역 매몰지 500m 이외의 곳에 살고 계신 분들은 읍면동 또는 시청 상하수도과를 방문하셔서 급수신청을 해주시면 담당 공무원이 현장방문 후 조사하고 공과금을 부과하므로 공과금이 납부되면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맺음말)
오늘 민선 5기 2주년을 맞이하여 건설도시국 소관 업무에 대해 김하식 건설도시국장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시민중심 행복도시 포천을 만들려고 서장원 포천시장님과 1천여 공직자 여러분의 많은 열정을 기대합니다. 시민과 소통하는 시정 추진을 위해 늘 시민 여러분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시정 운영을 부탁하며, 「포천시민과 포천의 시정을 말하다.」 민선 5기 2주년 포천시청 건설도시국 소관 인터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