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포천! 철도유치 가능한가?
각종 사회경제지표 타당성 충분
2012-10-31 조회수 : 5856
주민1 인터뷰) 버스도 잘 안오고….어디 나가기가 힘들어요. 평생을 그렇게 살았어…자식들도 이쪽이 많이 막히니까,찾아오는데 애먹나 봐…

주민2 인터뷰) (포천에 공장이 있는데) 출퇴근 하는게 너무 힘들어요… 출퇴근 할땐 버스를 타나, 직장동료 자가용을 얻어타나 막히는건 매한가지인 걸….뭐 10년째 스트레스를 적잖히 받고 있어요…

주민3 인터뷰) (포천시나 연천군,철원군) 주민들을 위해서 하는것은 아무것도 없어요. 무슨 규제다 뭐다해서 정작 평생을 살아가는 우리에겐 아무런 혜택이 없다니까…

인트로_ CG 포천! 철도유치 가능한가?

NA)경기도에 위치한 포천시.서울과의 거리는 매우 가깝지만 주요간선도로인 국도43호선,47호선 등 7개의 지방도로의 도로용량은 과포화상태로 정체현상을 빚고있다. 특히 국도43호서의 의정부-포천읍간 구간의 교통량 증가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아울러 교통안전 측면에서 포천시의 도로는 매우 열악하여 교통사고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으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북동권역의 도시축(의정부-동두천-포천-연천)의 발전을 더디게 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히고있다. 이처럼 주요 교통도로가 혼잡하다보니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황이어서 기업들도 기피하는 지역으로 낙인되는 지경에 이르렀는데…. 기업체 인터뷰) 요즘 같은 때에는 사람 구하기 힘들다. 포천에서 직원을 구하면 다행이지만 그도 불가피할땐 인접 지역에 직원도 채용해야한다. 교통 불편하니 직원 구하기가 쉽겠나?

NA)장래 사회경제지표 현황을 살펴보면 포천시 인구는 연평균 0.02% 증가추세를 나타고 있으며 종사자의 경우 연평균 0.60%의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경기동북부 지역에서 양주시 다음으로 두번째로 높은 수치로 해마다 구인구직은 활발하게 발생하는 반면 늘어나는 교통문제는 더욱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연구원 인터뷰) 포천시의 교통특성을 살펴보면 대부분 서울 및 수도권에서 통학하는 대학교가 3개 존재하고 지방산업단지의 확대와 군인 관련 통행빈도가 높음에도 교통소통은 도로에만 의존하고 있어 도로교통 혼잡이 지속적으로 심화 될것으로 예견됩니다.

NA)경기도내 주요도로들을 중심으로 일 교통량 흐름을 보면 의정부-포천 간 국도 43호선은 56,173대의 차량의 교통량을 보였으며, 이는 35개 주요도로 중 2번째로 높은 교통량을 보이고 있다. 또한 포천시 주요 관광지 관광객 수 역시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2010년 기준 297만명의 관광객 등이 방문하여 급격하게 늘어나는 차량과 도로용량이 소화하기에 미흡한 상황이다. 또한 차량대수와 일인당 도로연장,주차장 용량 등 통계적인 측면에서 크게 열악한 것으로 파악 되었다.

배기목 도시공학과 교수 인터뷰) 철도개통의 효과

배춘봉 교통연구원 인터뷰) 철도가 개통되면 포천시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군사접경지역인 경기북부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시키고 향후 통일 및 남북 경제협력 강화대비를 위해 철도교통서비스가 필요한 지역으로 판단된다.

NA)광역전철 개통에 따른 통행패턴변화 연구서에 따르면 출근 및 업무통행만을 살펴보아도 전체통행자와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는데 광역전철을 주 5회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67% 3-4회는 19%로 대부분 광역전철의 이용이 일상화 되어있는 사람들로 조사 되었다, 최종목적지는 서울 강북지역이 전체 71.3%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강남지역이 12.6%로 광역전철의 이용 목적지가 대부분 서울시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시,군 인구유입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대목으로써 교통의 편리함은 시,군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 할수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목적별로는 통근통행이 43%로 가장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통학통행이 32%로 나타났다. 광역전철로 교통수단을 변경한 사유는 대부분의 전철의 이용이 통행시간을 절감 해줄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대진대학교 홍보협력처 이규관 팀장 인터뷰) 대진대학교의 학생들은 약 90%이상이 서울 및 인접지역의 학생들입니다. 하루평균 6600명의 학생과 500명의 직원들이 대중교통 및 승용차로 이동을 하고 있고요. 아무래도 교통이 편하면 우수인재확보에 더욱 유리한 선점을 하게 되며,긍정적인 요인들이 발생을 하게되죠. 교통의 편리함은 학생유치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NA)수도권에 가해지는 규제는 다양하다. 10여개의 규제법과 제도가 거미줄처럼 얽혀 거주민들의 생활과 기업의 경제활동을 심각하게 저해 하는것이다. 정부에서는 접경 낙후지역의 특별법을 제정했지만 실용성면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각종 규제때문에 기업활동이 제한되고 개발심리가 위축된 포천시의 올해 재정자립도는 28.7% 전국평군 재정자립도 52%보다 크게 낮으며 지속적인 감소추세까지 보이고 있다.

철원군청 정호조 군수 인터뷰) 철원군의 현재상황 그리고 접경지역의 문제점

배기목 도시공학과 인터뷰) 경기도 인구 유입 해야한다. 국가안보에 상대적으로 희생되어왔던 접경지역 성장에 기폭제를 마련해야 한다.

NA)하지만 변화를 위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포천시는 철도유치 최종용역보고회 지난해 11월께 한국교통연구원에 용역비 2억여 원을 들여 벌인 1, 2차 중간보고 등을 거쳐 지난 11일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철도유치 최종 용역 보고회에선 양주역에서 분기되는 노선을 최적 노선으로 선정해 분석한 결과, 경제성(B/C) 1.0 이상으로 사업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양주~포천을 연결하는 24.5㎞ 구간 내 복선을 전제로 한 단선철도의 경우 경제성(B/C)이 1.15로 조사됐으며, 복선철도의 경우 0.94로 나타나 철도사업 유치에 따른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배춘봉 교통연구원 인터뷰) 포천시 장래교통특성을 반영하여 수도권 중심지역과 연계가능성이 있는 철도노선의 타당성을 검토 분석한 결과 국가철도망구축계확에서 추가검토대상사업으로 제시된 의정부-철원선을 1단계로 의정부~포천 구간을 우선건설하여 경원선과 직결운행하는 노선이 사회경제적으로 연간 7~800억원의 편익이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되어 경제적으로 사업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NA)영국 프랑스들의 해외 선진국들은 수도권의 교통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 한다는 생각으로 대중교통체계에 관련, 각종 규제들을 완화하거나 폐지하고 있다 프랑스의 철도는 도시 내 메트로, 지역간 대중교통수단 레일네트워크,도시내 보조교통수단인 트램웨이,트램 트래인으로 구성 되어있는데, 모든 대중교통수송중에서 철도가 83.6% 버스가 16.4%를 담당하고 있으며 철도원톱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배춘봉 교통연구원 인터뷰) 우리나라 수도권의 철도시설은 영국런던대도시권의 지표를 100으로 기준하였을때 인구당 14% 면적당 6% 수준에 불과합니다. 또한 가까운 일본 동경 대도시권의 대중교통체계는 철도가 중심이며 버스는 보조적인 역활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철도교통이 90% 버스가 10%의 수송을 분담하고 있습니다.

포천시청 한탄강광광지원 백영현 과장 인터뷰) 광역전철 개통 이후 전철 개통지역에서 서울시로의 통행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에 따르면 경원선의 경우 개통이후 서울시 관련통행이 전체 89.3%나 되었으며 중앙선의 경우도 84.3%가 서울시 관련통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하면 수도권 광역전철은 서울시를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경기도로의 통행량 유입을 증가시키는 기능이 있는것으로 판단 됩니다.또한 광역전철 개통 후 타 교통수단에서 광역전철로 수단을 변경한 비율은 45.8%로 매우 높게 나타나 전철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광역전철이 개통하기 전 이용하던 교통수단은 버스로 74.3%로 나타나 광역전철 이용자가 버스로부터 전환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포천시청 전략사업팀 양성환 팀장 인터뷰) 수도권 일대 광역전철로 지정된 경의선,경원선,중앙선 등이 속속 개통됨에 따라 해당지역 통행행태 및 수신부담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수도권의 주요광역 교통축애소 출,퇴근 통행 등 일상적인 광역 `통행의 상당부분을 전철로 처리하게 되는것은 궁극적으로 수도권 교통체계의 효율에 있어 바람직한 현상이라 할수있다. 철도가 방법이다.

NA) 각종규제와 대중교통의 심각한 문제점을 직시한 포천시장은 결국 철도유치 30만 서명운동 및 포천시 철도유치를 위한 호소문을 낭독하는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철원군청 정호조 군수 인터뷰) 포천의 철도유치 지지합니다!

포천시장 서장원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철도가 없는 지역은 모두 4곳! 유일하게 경기도에서 철도가 없는 곳은 포천! 그동안 국가 안보를 위해 희생만 강요당하던 시기에 수도권 남부지역은 물론 지방까지도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아래 얼마나많은 발전을 이루었나? 대표적인 대중교통인 철도가 단 한뼘도 없는 우리시에 이젠 철도가 건설되어 경기 동북부 시민들도 철도를 타 봐야 하지 않겠나?

NA) 50년을 이어온 규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희망을 여는 포천시 이들의 간절한 외침 뒤에는 실제로 그 땅에 살고있는 사람들의 삶과 소망이 담겨있다. 명분과 현실 사이에서 길을 잃어가고 있는 포천철도! 희생을 강요당한 이들에게 이제는 잃어버린 세월을 돌려 주어야 할때가 아닐까?

포천시장 서장원 인터뷰) 철도가 생기면 지역이 건강해진다. 경제가 살아나고 사람이 모여든다. 사람이 모여들면 집이 많이 생기고 학교가 많이 생기고 결국 도시가 일궈지는 것이다! 세수가 늘어나면서 복지뿐 아니라 투자가 늘어난다! 결국 행복한 도시가 되는 것이다! 행복한 도시는 대한민국 의 희망인 것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3명 / 평균 0.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견글 목록
등록된 의견글 3
  • 하정훈 2012-11-20 삭제
    꼭 이루어지길!!!
  • 해바라기 2012-11-08 삭제
    포천철도가 이뤄졌으면 진심으로 바랍니다.
  • 유정현 2012-11-02 삭제
    빠른시일내에 착공되길 바랍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