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AI와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한 전진기지. 방역 초소 이야기
2015-03-06 조회수 : 3639

지난 1월 영중면의 한 양계장에서 채취한 닭 사료가 ‘H5N8’형 AI 양성 판정을 받은 데 이어, 고병원성 AI인 것으로 확진되었다. 포천시는 발생농장에 대한 신속한 초동방역조치와 살처분을 통해 오염 확산에 주력함은 물론 특별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이동통제초소 4개소, 거점소독초소 4개소를 설치해 추가 발생차단 및 확산방지에 활용 가능한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축석에 설치된 거점소독초소 전경. 밤에도 관내 유입 차단을 위한 근무는 계속된다.


초소 운영이 시작 된지 한달이 훌쩍 지난 지금, 추운 날씨 속에서도 구제역과 AI 바이러스의 관내 유입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거점소독초소 근무자를 통해 방역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았다.

Q. 방역 초소는 어떤 역할을 수행중인가요?

거점방역 초소는 포천시 관내 농장 및 도축장 등에 출입하는 차량에 대하여 차량과 운전자에 대한 소독을 실시한 후 소독필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농장 및 도축장 등에 출입하는 차량은 발급받은 소독필증을 제시해야 출입이 가능합니다. 번거롭고 힘들 수 있지만 축산관련 차량 운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봉사자 분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AI와 구제역 바이러스의 관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24시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Q. 초소근무자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근무자는 공무원(2명 3교대)과 일반인 2명(2교대)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일반인은 차내외 소독을 실시하고, 공무원은 차량의 이동경로 및 운반물품등을 확인하고 소독필증을 배부하게 됩니다.

Q. 한달의 시간이 넘도록 방역 초소가 운영되고 있는데, 일상 업무에 무리는 가지 않나요?

한 달에 2~3회 정도 근무가 돌아오고 있어 큰 무리는 없지만, 방역 초소 근무시 현장 근무가 불가능 하므로 담당업무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무자 모두가 추가업무를 통해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일반인 분들은 일 12시간 근무를 수행하고 있어, 피로 누적으로 인해 건강을 해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스럽습니다.

Q. 방역 초소 근무시 애로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갑작스럽게 설치된 방역 초소지만 근무에 큰 불편은 없습니다. 실내에 비치된 난로를 통해 몸을 녹일 수 있으며, 추가 발생차단 및 확산방지를 막아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근무를 서고 있습니다. 근무 중 허기가 지면 난로에 올려놓은 고구마나 간식을 먹는 재미도 있습니다.


심야 근무자들의 허기를 달래주는 간식들

Q. 앞으로 운영은 어찌 되는 건가요?

시의 빠른 대처로 AI 추가 발생이 없어 방역 초소를 4개소로 축소운영 하였으나, 안타깝게도 관인면 탄동리 돼지 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관인 지역에 이동통제초소 2개소를 추가 운영하게 되었으며 농업기술센터에서 상황실을 설치하여 추가 피해 발생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방역 초소는 구제역이 종식되는 날까지 운영할 계획입니다.


관련 업계 종사자가 아닌 이상 AI, 구제역 등이 발생했다는 소식이 크게 와 닿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축산업계는 물론 많은 이들이 추가 피해 확산을 위해 매일 매일 전쟁을 치르고 있다. 그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아 축산농가에 큰 피해가 없기를 바라며, 지금 이 시간에도 방역에 매진 중인 분들의 건강을 기원한다. 

시민기자 백재환( reiyukino@naver.com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견글 목록
등록된 의견글 1
  • Felipe 2015-08-26 삭제
    When you think about it, thats got to be the right ansewr.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