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안전한 도시, 안전한 포천을 위해
2016-10-06 조회수 : 4282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우리 국민의 재난 안전 관련 욕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그 결과 국가적 재난관리를 위한 재난 안전 총괄기관으로서 국민안전처가 신설되었다. 하지만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은 체계적인 재난 안전 관리 시스템에 대한 허점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이에 발맞춰 안전사고 예방과 재난시 신속한 대응 및 수습체계 마련에 대한 질타가 반복되었다. 매번 그래왔듯이 말이다.

우리나라는 재난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학교 등의 시설을 재난대피시설로 사용한다. 현재 우리 관내 학교 중 내진성능을 확보한 곳은 전체의 20~30% 수준이다. 지진이 발생하면 대피시설이 위험시설이 되는 것이다. 경기도 내 31개 시·군 중 내진성능을 50% 이상 확보한 지자체가 단 2곳뿐이라고 하니 이는 포천시의 잘못은 아닐 것이다. 흔히 말하는 안전불감증이 작게는 개인에게서 크게는 국가 단위에 만연했기 때문이다.

만약 관내에 대형 재난이 발생한다면 시는 어떻게 움직일까? 현재 포천시의 안전 관련 체계는  포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조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2006년 9월에 제정된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조례는 재난 상황 관리체계, 대책 본부의 운영 및 근무체계, 기반재난 단계별 상황관리체계 구축 등을 주 내용으로 한다. 제도적 기반은 갖춰진 것이다.

하지만 조례와 재난안전대책본부로 대표되는 법과 제도적 기반이 갖춰졌다 하더라도 내부에서 작동하는 운영체계의 완결성은 어떤가. 구제역 사태에 빠르게 대응해 조기 진화에 성공해왔던 과거 사례를 보면 믿음직스럽지만, 대형 재난에 대한 경험이 없다는 점에서 한편으로는 우려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포천시. 2016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2차 기획회의 모습ⓒ포천시 

시는 도·농 복합지역으로 노령인구가 많고 관할구역이 넓어 재난 발생 시 소방차와 구급차의 신속한 현장출동이 곤란한 지역이다. 따라서 안전사고 예방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안전 확보 방안이다. 시의 노력도 여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재난 취약시설 긴급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조치하는 동시에 마을 단위 지역 특성화 훈련, 지역 자율방재단 운영 등을 통해 주민과 유관기관의 대처능력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는 점이 든든하다. 이와 동시에 안전문화 운동,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추진해 시민들의 안전생활 습관화를 당부하고 있다.

공무원들의 자세도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평균 200mm 이상의 비가 쏟아지던 지난 7월 초 대규모 토사 유출, 우수범람 등의 재해가 발생해 인근 가옥 및 도로, 농경지 등이 침수되었다. 하지만 피해 규모가 이 정도에 그친 것은 담당 공무원이 집중호우 발생 전 관내 공사현장에 방문하여 현장관리 책임자 지정, 배수로 및 침사지 사전 정비, 비상연락망 구축 등의 상태를 직접 점검하였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한 바대로 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이 있어 우리의 안전은 보장받을 수 있다.


▲즐거운 산행길도 준비 없이 구름에 갇히는 순간 위험한 길이 된다.ⓒ시민기자 백재환

이와 더불어 시민들의 의식개선도 필요하다.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화재사고와 끊이지 않는 음주운전 적발 뉴스는 아직 우리가 안전에 대한 부주의, 불감증 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청명한 날씨와 다양한 축제들로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10월에는 생활안전을 위해 주의해야 한다. 안전은 스스로 주의 없이는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민기자 백재환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3명 / 평균 0.3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