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육아 나누기(÷) 행복 더하기(+)
-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
2022-01-12 조회수 : 3065

시민기자 함영미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지켜주는 행복한 아이와 부모, 따뜻한 보육을 위한 "One-stop" 육아 지원을 하는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를 알고 계시나요?

ⓒ시민기자 함영미

포천시 신북면 중앙로207번길 26, 1층에 위치한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2018년 1월에 개소하여 One- stop 육아서비스로 상상뭉치 장난감나라 이용과 부모 교육과 보육 수요자의 요구에 따른 맞춤 서비스를 실시하고 찾아가는 양육 서비스를 지원한다.지난 12월 새롭게 개소 예정이었던 소흘읍에 위치한 아이사랑 놀이터를 방문했다.

ⓒ시민기자 함영미

깔끔한 외관으로 곳곳에 안내가 잘 되어 찾아오는 길이 편하고, 내부로 들어서니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놀이 공간부터 놀잇감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었으며,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들로 잘 구성되어 있다.

▲상담실, 시간제 보육실, 수유실ⓒ시민기자 함영미

부모로서 '이런 유익한 공간들이 우리 아이 키울 때도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멀리까지 나가지 않아도 되며, 무료 이용에 선생님까지 함께 놀아주는 일석삼조의 멋진 놀이터라니.

ⓒ시민기자 함영미

인터뷰 요청을 한 후 시간에 맞춰 도착하니 전혜경 센터장이 반갑게 맞아준다. 환한 미소를 띠며 반겨주는 모습이 참 따뜻했다.

Q.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A.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포천시의 영유아 및 부모, 어린이집에 양질의 양육정보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포천시가 설치하고 사회복지법인 사랑교육복지재단에 위탁 운영하는 육아지원 전문기관입니다. 포천시 지역 특성에 맞는 질 높은 가정양육 지원 및 어린이집 지원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안심 육아 및 보육에 대한 허브 역할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대여 서비스, 발달 연령에 맞는 놀이 환경 및 프로그램 제공합니다.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및 부모상담, 부모 간의 소통 증진 및 콘텐츠, 양육정보를 제공합니다. 어린이집의 전반적인 컨설팅과 보육교직원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보육교사의 복지을 위한 대체교사 지원을 합니다. 지역사회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포괄적 양육 전문 지원과 지역사회 특성 및 요구를 반영한 연계 사업을 지원합니다.

Q. 2022년 사업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2022년에는 가정 양육지원 사업으로 매월 아동학대예방 부모 교육을 진행하고, 장난감 대여 및 돌 ‧ 백일상 대여, 안전용품(카시트, 심폐 교육용 애니 등) 대여에 동물을 테마로 한 이벤트 용품을 추가로 대여 서비스를 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흘아이사랑놀이터 개소 및 하반기에는 소흘아이사랑놀이터에 시간제 보육실 운영 예정이며, 어린이집지원 사업으로는 영유아 성행동 관리 및 대응교육을 진행하고, 아동권리존중교육을 기본과 심화과정으로 실시 예정이고, 어린이 흡연예방교육 체험 교구 대여 서비스도 진행 계획입니다.

지역사회연계 사업으로 포천 관내 소외 취약지역 어린이집 6개소를 지원하고 있는데 2022년에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놀잇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오프라인 외에 다양한 온라인 홍보활동으로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 밴드, 카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2022년에는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시민기자 함영미

Q. 아이사랑놀이터는 어떤 곳인가요?

A. 아이사랑놀이터는 경기도와 포천시가 영유아가 미세먼지, 폭염, 혹한에도 안심하고 놀이 및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실내 놀이공간입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 및 복지 증진을 위해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부모님과 영유아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놀이 방법과 양육정보 등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부모 양육을 지원합니다.

포천 관내에는 신북면에 위치한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내 상상뭉치놀이실, 신읍동에 위치한 포천아이사랑놀이터, 소흘읍에 위치한 소흘아이사랑놀이터가 있습니다. 포천시에 거주하는 만 5세 취학 전 영유아와 보호자는 이용 가능합니다. 이용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은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pocheonscc.c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게 된 동기와 앞으로의 바람은 무엇인가요?

A. 오랫동안 보육업무를 하며 가정에는 다양한 정보가 필요함을 느끼고, 어린이집은 보육 관련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을 하며 포천시의 양육 환경을 변화하고 선도하는 센터를 만들어보겠다는 포부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바람은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포천시 영유아들의 건강한 발달을 돕고 부모의 양육시 어려움을 지원하여 부모가 행복할 수 있도록 One-Stop 육아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보육 교직원이 따뜻하고 신뢰받는 포천시 관내 어린이집, 지역사회와 협력으로 포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중간 역할을 잘 감당하고 열심히 노력하여 포천시 보육의 꽃을 피우고 좋은 열매로 미래의 주역인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라는 것입니다.

ⓒ시민기자 함영미

전혜경 센터장의 친절한 설명과 안내를 받고나니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이 더 많이 기대되고, 포천시의 미래가 될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을 거라는 믿음과 희망이 샘솟는다.

모두의 노력들이 좋은 결실을 맺길 바라며 2022년에는 더 희망찬 포천시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