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상생의 수레바퀴, 포천의 관광두레!
2022-03-03 조회수 : 2714

시민기자 윤민영

 

ⓒ시민기자 윤민영

두레란 원시적 유풍인 공동 노동체조직으로, 농촌사회의 상호협력, 감찰을 목적으로 조직된 촌락단위를 말한다. 이러한 두레의 장점을 관광사업으로 끌어들인 것이 관광두레인데,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법인체를 만들어 숙박, 음식, 기념품 ,여행상담, 체험 등 관광사업을 경영하고 지역 일자리와 소득을 직접 창출,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현재 전국에 306개의 주민사업체가 선정되어 있는 가운데 포천의 관광두레는 5팀이 있다.

ⓒ시민기자 윤민영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아트밸리 청년여행창고LAB(포천시와 경기도가 함께 만든 공간으로, 포천시의 관광지를 소개하고 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관리를 하는 '청년여행가​'와 청년 창업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창업공간', '관광두레 PD사무실'로 구성)에 위치한 관광두레 사랑방을 찾아 박선미 관광두레PD님을 만났다.

[관광두레PD의 역할]
관광두레사업의 핵심 요소이며 주요한 특징으로 관광 주민사업체의 발굴과 조직화, 역량강화, 창업과 경영개선, 네트워크 구축까지 지역과 주민사업체의 여건에 맞게 밀착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즉, 관광두레PD는 관광두레사업단과 함께 중간지원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주민, 행정과 주민, 고객과 주민, 주민과 주민의 중간에서 비전과 미션을 중개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시민기자 윤민영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020년 관광두레PD로 선정되어 올해 3년 차이며, 주민지원 업무를 하고 있는 박선미라고 합니다. 주민 주도의 관광사업체 육성을 위해 주민사업체와 행정기관, 전문가들이 가진 경험과 지혜, 자원과 기회, 정보들을 잘 엮어 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 포천관광두레 PD를 맡게 되신 계기가 있으실까요?

A: 관광두레는 기회입니다. 여행, 관광업계에서 30년 가까이 있었지만 나에게 포천은 여전히 신선하고 매력적인 도시이며 이 기회에 포천을 제대로 보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포천관광두레의 특성과 핵심 콘셉트는 어떻게 되나요?

A: 지역마다 특유의 성향이 있긴 합니다. 그래서 포천지역에 맞는 아이템을 개발하는데 치중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포천은 캠핑족들의 도시 중 하나라 불릴 만큼 많은 캠핑장을 가지고 있는 것에 착안해 한탄강 도시락, BBQ 밀키트와 피크닉 수제 아이스크림을 기획추진하고 있으며, 숲과 물의 도시 포천에 맞는 힐링 프로그램으로 힐데루시 자연치유농장도 있습니다. 저희 포천만의 자랑거리 혹은 핵심콘셉트는 ‘지역연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상생을 목표로 함께 성장하자는 서로의 노력이라 하겠습니다.

ⓒ시민기자 윤민영

Q: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관광업계에 타격으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위기를 극복할 방법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저희 포천관광두레도 코로나로 '20년에 명목만 유지하다 작년에 이르러 상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이런 위기를 대처하기 위해 본격적인 SNS 마케팅과 온라인 예약제 및 판매를 추진 중입니다. 그리고 작년에 선정된 누구나투어에서 이런 지역연계 관광상품을 개발해 올해 오픈 예정에 있습니다. 이것뿐 아니라 메타버스 이용하는 아이템 개발을 위해 포천에 있는 대학과 지자체 연계도 구상 중입니다.

 

Q: 올해 포천관광두레의 활약이 더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올해는 작년에 선정된 누구나 투어를 통해 관광상품의 패키지화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 시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하네뜨 포천피크닉 목장우유 수제 아이스크림 매장 오픈과 더불어 두레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포천관광협의회를 가지고 더 활발한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시민기자 윤민영

박선미PD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주민사업체와 관광두레의 역할로 포천의 관광산업이 더 활기를 띠고 이것을 밑거름 삼아 많은 관광아이템이 나올것이 기대가 된다. 그리고 공동목표로 상생을 꿈꾸는 분들이 굴리는 수레바퀴가 올해에는 더 잘 굴러가길 소망해본다.

 

*포천관광두레 사랑방 : 아트밸리로 218 '청년여행창고 LAB 2층'
*비둘기낭마을 한탄강 트레킹 도시락 : 문의 010-2024-8809
*포천피크닉 목장우유 수제아이스크림 : 문의 0507-1343-9066
*힐데루시 자연치유 오감치유프로그램 : 문의&예약 010-9980-1057
*파머스마켓 BBQ밀키트 : 문의&예약 070-8848-6478
*누구나투어 : 활동예정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