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함께하는 교육도시 포천!
포천시교육재단
2022-06-10 조회수 : 2435

시민기자 함영미

 

포천은 유구한 역사와 함께 전통적 선비 고장으로 예로부터 훌륭한 인재를 배출한 학술, 문화의 고장이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선정된 한탄강 그리고 6백 년의 역사를 가진 포천국립수목원 등 최고의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통일과 통일시대 이후를 선도하는 남북경협 거점도시다.

재단은 지역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포천시인재장학재단’이란 명칭으로 2006년 12월 설립되어 다양한 장학 사업을 추진하였고,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시민들이 함께하는 교육 사업 추진을 위하여 2020년 1월 <포천시교육재단>으로 정식 출범하였다.

ⓒ시민기자 함영미

2022년도 사업 추진 방향은 2021년 9월 재단 사무국 구성을 완료 후 코로나19 장기화 사태에 따라, 그 간 장학사업 위주(대학생 생활비성 장학금 신규·확대 편성 등)로 재단을 운영하였으나, 최근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과 함께 본 재단의 설립목적에 부합하고자 기존 장학사업 외, 신규 교육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시민기자 함영미

장학 사업으로는 대학생 일반 장학금, 코로나19 특별 대학 장학금 주거복지 대학 장학금, 초·중·고등학생 장학금, 향토인재 장학금, 우수 교원 지원금 등이 기존 사업이고, 2022년 신규 장학 사업으로는 검정고시 장학금, 예·체·기능·문학 특기생 장학금이 확대 편성되었다.

[대학교 장학생] 범위도 확대하여 현행 대학교 장학생 신청 자격의 경우, 사이버(원격)대학 및 방송통신대학 신입·재학생은 장학금 신청이 불가한 바, 공평한 장학생 선발 기회 부여를 위하여 해당 규제를 폐지하여 운영한다. (단, ‘주거복지 대학 장학제도’의 경우 통학을 위한 월세 등 주거비 지원의 목적이므로 해당 제약은 유지)

[검정고시 장학금]은 제도권 외 학교 밖 청소년, 야학 학생 등을 위한 장학제도 신설로 경제적 어려움 또는 다양한 이유로 검정고시에 응시하여 합격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여 평생교육 비전을 실현하도록 하였다.

<자격조건 및 선발기준>
- (자격조건) 당해연도 초·중·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중 포천시에 2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자
- (선발기준) 성적증명서 상 각 과목별 평균점수가 높은 순으로 모집인원 범위 내 선발

[예·체·기능·문학 특기생 장학금]은 현재 고등학생으로만 한하여 운영 중인 특기생 장학금의 수혜 범위를 초등·중학생 및 대학생까지 확대 시행하고, 예·체·기능·문학 특기생 장학금 수혜 대상 확대로 인해 포천의 미래를 이끌어갈 다양한 분야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자격조건>
- 개인 : 본인 또는 부모가 포천시에 2년 이상 거주하고 있는 자
- 단체: 포천시(학교)를 대표해 대회에 출전한 팀에 한해 지원 가능 ※주소지가 포천이 아니라도 지원 가능
- 공통사항: 개인·단체 부문별 중복 신청 불가

<선발기준>
- 국가기관에서 개최한 전국단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자, 예체능에 뛰어난 소질이 있는 자 등 장학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초‧중‧고‧대학생
- 대회규모 및 순위별 입상실적 평가

그 외 변경사항은 주거복지 대학 장학금으로 현재 1차(7~8월), 2차(11~12월)로 나누어 장학생을 모집하고 있으나, 동일 민원서류를 중복으로 제출하는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연 1회 모집(11~12월)으로 변경하였다. (국가지원 등 별도 변경사항 발생 시 사업 유보 등 변경 추진)

[고등학생 장학금]은 2022년 道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예정에 따라, 성적 산출을 통한 상호 비교가 어려운 바, 각 학교장 추천으로 장학생을 선발하며, 현재 초등·중학생의 경우 각 학교장 추천으로 장학생을 선발 중이다.

ⓒ시민기자 함영미

교육사업으로는 대학입시 수시·정시 설명회와 대학교 탐방 멘토링이다. 급변하는 입시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관내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시·정시 입시 설명회를 개최하며, 시기는 2022년 8월(수시 입시 설명회)과 2022년 12월 (정시 입시 설명회)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한다. 장소는 포천반월아트홀 대극장이며, 인원은 수험생 및 학부모 등 500여 명으로 입시 전문가 초빙, 각 입시 전형별 분석 및 지원 전략 안내를 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장학생들의 인적 인프라를 활용한 선순환 구조 조성과 더불어 대학교 탐방을 통한 관내 학생들의 진학 의지를 고취시키고자 2022년 8월 중과 2022년 12월 중 (방학 중)에 관내 유수 대학교 10여 곳과 고등학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해당 대학교 재학생이 주축을 이뤄서 캠퍼스 탐방 및 전공 상담 등을 할 계획이고, (재)포천시교육재단 장학금 수혜자 위주의 인적 인프라를 활용한다.

기타 신규사업으로는 <기부인의 밤 행사>를 한다. 이에 기부인의 밤 행사를 통한 민간 기부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2022년 11월~ 12월 중에 관내 컨벤션 홀 등 민간 기부자 및 재단 임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식전공연, 감사패 수여, 연간 사업실적 공유, 만찬 등을 할 계획이라고 한다.

ⓒ시민기자 함영미

지방의 인구가 여러 가지 요인으로 감소하고 있는 현실에서 교육이야말로 포천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포천시의 교육 발전은 우리에게 주어진 제한된 환경적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나아가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새롭게 비상하는 포천시의 밝은 청사진을 제시해 줄 것이라 믿는다.

이에 포천시교육재단이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교육 사업 정책의 개발 및 제안의 통합적 운영으로 교육 사업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여 누구나 살고 싶은 교육 도시 포천을 만들어 주기를 간절히 희망한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