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포천 ˝미화농원˝ 주인장 이미화 여성 농업인을 만나다.
2021-09-08 조회수 : 2996
시민기자 박광복

고추농사를 짓는 "미화농원" 주인장 이미화 여성 농업인을 만났다. 본인 이름으로 관인면 초과2리에서 체험농원을 운영하는 여성 농업인이다. 작년에는 포천시 유림회에서 효부상을 받은 사람이다. 사서 먹는 것보다 직접 키워 수확하는 재미도 전하고 체험객 손님이 가끔 오셔서 대리 만족과 힐링을 하고 가시면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또, 손님들에게 농업학교 선생님처럼 알려줄 뿐만 아니라 농원에서 냉이, 쑥도 캐주고 곰취 채취도 체험시켜 주고, 휴가 때 놀러 오면 옥수수도 쪄내서 함께 쉬고 수다도 떨고 고추 판매 예약도 받는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이곳이 이웃 아줌마들의 놀이방으로 이용되고 서로 돕는 품앗이도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시민기자 박광복

Q : 올해 고추를 얼마나 심었나요?

A : 순한길상(오이고추) 1,200개와 일반고추(PR스마트) 600개를 심었어요. 올해는 포천시 지원사업(총채벌레 병해충방제)으로 총채 피해로 인한 바이러스 피해는 없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지도사님들이 오셔서 고추 관리도 알려주시고 병해충 관리도 알려주셔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직파를 해서 그런지 수확은 20% 정도 늘었지만 고춧대가 약해서 부러지는 경우가 생겼어요. 그렇지만 내년에도 이식보다는 직파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 날씨가 너무 뜨거워서 고추 끝이 갈변하는 현상도 있었다. 고추는 다비성작물(생육에 많은 양의 비료를 필요로 하며 어느 한계까지는 비료를 많이 주면 줄수록 수량이 크게 증대되는 작물)로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 중 하나이다. 고추 정식 후 보통 3차에 걸쳐 웃거름 비료를 주는데 20-30일 간격으로 포기사이에 주거나 관주에 투여를 하는 방법이 있다. 이미화 여성 농업인은 관주에 투여를 했다. 그리고 물 주기와 함께 칼슘제를 400~500배 희석하여 옆면 시비 살포한다. 그러면 갈변으로 변해 낙과하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정식 후 총채벌레와 응애 살충에 집중하고 7월에는 담배나방 살충에 집중한다고 한다. 고추 칼라병,역병은 무서워서 처음부터 내변성 품종을 선택해서 농사를 시작한다.

ⓒ시민기자 박광복

풋고추는 꽃 피고 15일 후 수확(6월부터)하고, 홍고추는 꽃 피고 45일 후 수확(7월말 부터)이 가능하다. 요즘은 홍고추 수확철이다. 홍고추는 70~100% 완숙일 때 따서 2~3일 정도 후숙 후 말려준다.

이미화 여성 농업인은 풍부한 경험과 교육으로 전문가 수준이다. 농가마다 토질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토양검증을 최우선으로 하고농업기술센터 교육을 꼭 받으라고 권한다. 이미화 여성 농업인도 농업기술센타 교육과 양성이 지도사님 SNS를 늘 확인 하면서 관리하고 있다. 교육은 3월달에 집중했으면 좋겠다는 건의도 했다.


Q : 다른 건의 사항은 있나요 ?

A : 수확이 끝나면 고추잔해물이 남는데 소각은 못하게 하고 파쇄기에 넣을 수 없어서 밭한쪽에 쌓아두는데 환경피해가 발생합니다. 산이슭에 가보면 무단 투기한 잔해물이 있어요.

Q : 왜 파쇄기에 못 넣나요?

A : 고추망을 제거 해서 넣어야 하는데 불가능해요.

Q : 해결책은 있나요?

A : 쓰레기 소각장에서 태워야해요. 비용도 일정부분 감수 할 수 있어요. 포천시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세요. 그리고 비닐 하우스 비닐 보조사업을 확대해 주시면 좋겠어요. 돈벌어서 비닐씌우고 병원비 쓰면 남는게 없어요.

Q : 혹시 고추 판매하는데 어려움은 없나요?

A : 농협에서 계통출하해서 전량 수매하는데 가격이 싸고 비용이 들어요. 작년에 오이고추 가격이 4키로 기준으로 17.000원 했는데 올해는 반토막 났어요. 코로나 여파로 소비가 줄었다고 합니다.

농민들한테 까지 피해를 주는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길 바래본다. 붉은 고추는 올해 25%증가했으나 계통출하시 가격폭락이 예상되 고추가루로 판매한다고 한다. 1근(600g)가격으로 17.000원~18.000원이고 미화농원은 주문이 늘어 전량 판매가 가능하다고 한다. 농원한쪽에 곰취를 재배하고 있어서 3월~4월 수입으로 짭짤하다. 곰취농업은 체험단과 판매상이 이미 확보되서 안전하다.

ⓒ시민기자 박광복

부지런하고 효부로 알려진"미화농원"이미화 대표에 앞으로 많은 발전과 관심을 갖고 지켜볼 것이다.

관인면 서예마을 대표전화(031.538.0819)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