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소식

  • 시민기자
  • 커뮤니티 소식
[의학칼럼] 연축성 사경
포천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표혜나
2019-03-13 조회수 : 2564


ⓒ포천시

연축성 사경이란 비정상적인 목 부위 근육의 수축으로 유발되는 머리와 목 자세의 이상을 말합니다. 목 부분의 운동에 관여하는 많은 근육의 이상 운동에 따라 여러 가지 자세가 나올 수 있습니다. 목 부분 근육이 근긴장이상증을 보이면 이상 자세가 나타나며, 통증으로 걷기와 운전하기 등의 일상생활이 제한됩니다. 일반적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아침에 증상이 비교적 덜하고 심리적 긴장 등에 의하여 악화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연축성 사경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느 나이에서도 발병할 수 있지만 30~50대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원인은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가족력을 보이는 예도 있으며 일부 유전자가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 근육의 이상 운동이 다른 원인 때문이 아닌지 감별하기 위하여 뇌 자기공명영상 등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미용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보톡스를 이용해 자발적으로 생기는 근긴장을 풀어주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성공률은 약 7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물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고 모든 치료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0% 정도에서 1년 이내에 저절로 좋아지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아주 드문 경우에 근 이상증이 목 부위에서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포천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표혜나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0.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