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소식

  • 시민기자
  • 커뮤니티 소식
[의학칼럼] 드퀘르벵 건초염
포천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표혜나
2019-11-11 조회수 : 3202

드퀘르벵 건초염은 손목 외측의 통증으로 엄지를 다른 네 손가락으로 말아 쥐어서 아래 방향으로 내릴 때 유발되는 손목의 통증이 유발되는 특징을 가진 질환입니다.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건초염 중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엄지손가락을 굽히고 펼 때 사용되는 근육의 힘줄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드퀘르벵 건초염 환자들은 보통 손목이 붓는 증상과 손목 주변의 저린 증상을 느끼게 되며 병이 진행되며 염증이 심해지면 손의 앞쪽 부위에서도 통증이나 저린 느낌을 느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부가 걸레를 힘줘서 짜는 동작, 무거운 프라이팬을 한 손으로 사용하는 동작이나 노동자가 공구를 사용하여 반복적인 작업을 할 때 흔하게 생깁니다. 드퀘르벵 건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당뇨가 있는 경우에서 더욱 흔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드퀘르벵 건초염의 치료는 통증을 유발하는 모든 동작을 제한하고 최대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보조기나 부목으로 손과 엄지손가락을 고정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건초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였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드퀘르벵 건초염은 대부분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좋아지는 질환이지만 진행되는 염증을 방치하며 계속 사용할 경우 관절이 굳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천병원 재활의학과
과장 표혜나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8명 / 평균 0.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