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포천시 새마을회!
2023-01-16 조회수 : 1518

시민기자 김나경


"새벽종이 울렸네 새 아침이 밝았네
너도나도 일어나 새 마을을 가꾸세
살기 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새마을회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 생각하다 새마을 하니 노래가 먼저 생각나 노래를 불러 봤다. 어려서 많이 듣고 불러서 그런지 지금도 노래를 외우고 있었다.

새마을 운동의 배경은 1970년 4월 대한민국 제3공화국의 박정희 정부가 전국 지방장관회의에서 새마을 가꾸기 운동을 거론하여, 동년도 5~6월에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어 전개된 농촌 계몽운동이며 근면 자조 협동을 3대 정신으로 꼽았다. 1969년 11월에 농촌근대화촉진법이 발표되고, 이어서 1971년부터 시행되기 시작했다. 새마을 운동은 농촌을 살리고 경제를 부흥한다는 목적으로 실시되어 농촌 활성화에도 기여하였다. [출처-네이버]

요즘 공동체 사업이 많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포천시 새마을회는 어떻게 운영되며 어떤 사업을 하는지 궁금해져 포천시 새마을회(포천시 군내면 포천로 1441)의 이경묵 회장을 만났다.

ⓒ시민기자 김나경

Q. 포천 시민으로써 포천시 새마을회의 연혁이 궁금합니다.

A. 포천시 새마을회는 1984년에 새마을운동중앙회 포천군지회로 설립되었고 2003년 포천시 승격으로 새마을운동포천시지회, 2006년 사단법인 포천시새마을회로 명칭이 변경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시민기자 김나경

Q. 새마을의 대표적 상징물인 새마을기에 쓰인 글씨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글씨라고 알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가 담겨 있나요?

A. 새마을은 새로운 것을 의미합니다. 녹색 바탕은 농촌의 녹색 혁명을 상징하고 황색은 협동과 부,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을 표시한 것이고 녹색의 잎과 싹은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 희망과 소득을 상징하고 그림의 줄기에 밑이 넓은 것은 안정과 번영을 표시하지요.

 

Q. 포천시 새마을회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A. 포천시 새마을회에는 새마을지도자포천시협의회, 포천시새마을부녀회, 직장새마을운동포천시협의회, 새마을문고포천시지부 4개의 회원단체가 있으며 현대시대가 요구하는 공통된 목표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중립운동, 하천정화운동, 상생과 통합 공동체 의식 회복을 목표로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지속 가능한 새마을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포천시 새마을회

Q. 그렇군요. 알고 보니 새마을회가 기후극복과지역주민을 위해 많은 일을 하고 계시는데, 앞으로 운영계획을 말씀해 주세요.

A. 기후 위기, 지구 생명보호, 탄소중립 실천 및 연대에 힘쓰고 지역, 세대 간의 갈등 해소 도농 및 지역 교류를 활성화하고자 하며 복지 사각지대의 돌봄나눔 운동, 학대, 재난, 재해구호 활동 등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곳을 보살피어 '나'보다는 '우리'가 함께 상부상조하는 공동체 정신의 회복에 역점을 두고 시대 상황에 맞는 필요한 사업을 추진 계획 중입니다.

 

Q. 앞으로의 비전은 어떤가요?

A. 2021년부터 포천시 관내 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새마을봉사단을 창립하여 활동 중이고 앞으로는 대진대학교, 차의과대학교, 경복(포천캠퍼스)대학교와 협의하여 대학 새마을동아리를 구성 하는 등 세대간의 공감과 소통을 위하여 미래의 젊은 지도자를 꾸준히 양성하려고 합니다.

ⓒ시민기자 김나경

포천시 새마을회회장 및 사회복지협의회 이사로 봉사 단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봉사의 달인인 이경묵 회장. 포천일고등학교의 운영위원장이기도 한 그는,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단체 또는 개인적으로 보살피며 청소년 교육에도 관심이 많다.

현재 새마을 운동 중앙회에서는 근면, 자조, 협동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고 기후 위기 극복과 함께 잘 사는 마을(공동체)을 만들기 위해 새마을 운동을 더욱더 힘차게 전개하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포천시 새마을회와 이경묵회장의 건승을 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