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아시나요, 들어보셨나요?
행운의 도시 포천에서 3번째로 100주년을 맞은 송우초등학교
2021-12-15 조회수 : 2983

시민기자 이우창

 

ⓒ시민기자 이우창

1920년 12월 9일 개교한 솔모루 100년의 추억! 새로운 100년의 송우!

송우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조형물 제막식 및 기념사업 추진 경과 보고회에 다녀왔다. 포천초, 영평초에 이어 송우초가 세번째로 100주년을 맞은 것이다. 송우초등학교는 101년전 1920년 12월9일 4년제 8학급으로 개교 하여 2020년 12월9일 개교 100년을 맞이하게 되었고, 2021년 12월 9일인 어제가  개교 101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시민기자 이우창

2021년 12월10일 금요일 오후2시 송우초등학교 다목적 교내 체육관에서 송우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강용범 48회), 송우초등학교 한정희 교장,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 김성남), 학부모회 및 포천 예술인 총연합회 임승오 회장, 포천 상공회의소 이민형 회장, 소흘농협 조합장 김재원, 소흘청년회 이영우 회장, 전 포천교육장 이철웅 등 80여명이 참석하여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지켜가며 송우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조형물 제막식 및 기념 사업 추진 경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민기자 이우창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올해 101살이신 정인화(13회) 동문을 필두로 기수별 동문 및 내빈을 소개하였으며 출범식, 워크숍, 월례회의, 삼일절 및 기수체육대회, 송우리 5일장 참여 홍보 등 개교 100주년 사업 관련 동영상 시청을 했다.

ⓒ시민기자 이우창

송우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사업회 사무국장 김성남 (51회 전 경기도 의회 의원)이 사업 추진 경과 보고를 발표했다. 그 내용을 살짝 들여다 보면

“이 영광스러운 개교 100년을 기념하고자 2019년 48회 졸업생이신 강용범 동문을 모교 100주년 기념 사업회 회장으로 추대하여 근 일년 이상 기념 사업회에 필요한 기금을 동문들로부터 후원을 받기 시작함과 동시에 그 후원금으로 기념 사업을 하기 위해 선후배 동문 35명의 임원진을 구성하여, 개교 100주년의 전체 계획을 세우기 위해 워크숍과 정기적인 월례회의를 통해 사업 계획과 추진 사항을 점검하였고 각 기수 동창회 모임에 참석하여 사업설명을 해서 동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당초 1억9천5백여만원의 사업비로 예산을 책정하여 개교 100주년을 상징하는 조형물 , 학교내 기념전시관, 100년사 발간, 지역주민과 동문이 하나되는 기념공연, 후배 재학생을 위한 장학금 기금 조성 등 사업 계획을 추진하던 바, 처음 계획보다 사업내용을 풍성하고 세밀하게 하기 위해 기금 조성을 더 올려 잡아 현재까지 후원 모금액이 총 2억5천3백여만원이 되었습니다.

어느 덧 1년이란 세월이 흘러 교내 체육관 신축공사가 끝남에 따라 운동장에 기념조형물을 세우게 되어 오늘, 영광의 제막식을 합니다.

모퉁이에 있던 충혼탑도 상징 조형물 옆 자리로 옮겨 왔으며, 소흘읍 상징인 절개와 불로장생의 소나무를 100주년 기념식수로 심으며 곁에 있던 학생회와 학부모회가 기증한 정자도 재정비 하였습니다. 또한, 교내에는 100주년 기념관을 설치하였습니다. 오늘 상징 조형물 제막식을 하면 백년사 발간도 마무리를 짓게 되어 2022년 초에 발행하여 100년사 출판 기념회를 끝으로 개교 100주년 기념 사업도 마무리됩니다.

모교 후배 100회 졸업생 모두에게 10만원의 장학금과 백쌀을 지급하였고, 전교 재학생에게는 마스크 목줄과 각 교실 마다 체온측정 자동소독기 설치 및 교내 체육관 준공기념으로 최고급 100년 갈 연설대를 기증 했습니다.

끊임없는 후원을 아끼지 않으셨던 선후배동문님과 지역사회 귀인들께 은혜가 깊음을 다시한번 뼈저리게 느낍니다. 오늘 제막식과 보고회까지 회장님을 비롯하여 임원진 모두가 고생 많으셨습니다. 특히 개교 100주년 사업회의 모든 기획 총괄과 사업추진에 혼신을 쏟아 주신 이상택 48회 사무총장님께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라고 전했다.

송우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사업회 자금본부 이재구(60회)가 총 2억5천3백여 만원의 기금을 조성하여 예산을 집행한 결과을 보고했다.

ⓒ시민기자 이우창

강용범 회장의 기념사에는

“송우초등학교 100년의 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송우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사업회를 발족하였으며, 선후배 동문들이 합심해서 어려운 코로나19를 견디며 기념식, 상징 조형물, 전시관, 백년사 편찬, 장학사업을 이끌어 왔습니다. 모교 한정희 교장선생님, 이영신 교감선생님께서 체육관과 급식실을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셨습니다. 경기도 교육청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생각키움, 마음울림, 꿈자람의 교육으로 후배들이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로 만들어 주셔서 동문을 대표해서 고맙고 감사합니다."라며 모든 동문과 모교 교직원, 선한 이웃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시민기자 이우창

격려사에서 이만구 명예회장은 꿈찬 어린이처럼 팔순의 고개를 깊이 숙이면서 2021년 1월11일 100회 졸업생을 포함한 12,507명의 동문을 대표하여 그동안 애쓴 송우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사업회에 참여한 모든 동문과 도와 주신 모든 분들에게 "오늘 뜻 깊은 기념 조형물 제막식을 맞이하여 우리는 이렇듯 일신상의 안녕을 저버리고 위국헌신에 앞장 서 오신 선배님들의 높은 기상을 다시 한 번 되새기면서 우리 후대들은 자유롭고 정의로우며 평화로운 나라를 만들어 가는데 총력을 경주하고자 하는 마음을 다시 한 번 다짐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모교의 무궁한 발전과 동문 여러분의 건승하심을 충심으로 기원드리면서 격려의 말씀을 가름하고자 합니다." 라며 덕담을 전했다.

이어서 상징 조형물을 만든 포천예총 임승오 회장과 주변 부대토목공사를 시공한 (주) 태진건설 대표 김상회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시민기자 이우창

다음으로 백승훈(49회) 동문 시인이 송우초등학교 개교 100주년 기념 축시를 낭독하며 조형물 제막식의 의미를 되새겼다. 실내행사 마무리로 그동안 고생한 임원진을 소개하며 단체 기념촬영을 했다.

우리들의 꿈터 [시 전문]

숲속에서 나무들이 자라고
들판 가득 꽃들이 피어나듯이
순한 눈망울의 아이들이 함께 책을 읽고
바람처럼 뛰놀며 햇살처럼 환한 얼굴로
무지갯빛 꿈을 꾸는 곳

왕방산 높은 뫼에 정기를 받고
한가람 맑은 내에 깨끗이 헹구어
순한 포천의 자연을 닮은 어린 영혼들
동량의 꿈을 키우는 참 배움터

세찬 비바람에도 굴하지 않고
가슴에서 가슴으로 한 세기를 흘러
마침내 개교 100주년의 금자탑으로 우뚝 선
우리의 모교 송우초등학교


푸른
소나무처럼
영원히 변치 않을
우리들의 꿈터

ⓒ시민기자 이우창

오늘 주요 행사인 조형물 제막식을 위해 실내 체육관 밖으로 이동하여 송우초등학교 한정희 교장의 감사의 인사말을 듣고 먼저 가신 선후배 동문을 기리며 충혼탑에 헌화하고 조형물 제막식 퍼포먼스를 했다. 조형물은 '생각키움, 마음울림, 꿈자람' 의 송우교육의 지향을 소나무의 기상으로 표현했다.

ⓒ시민기자 이우창

기념식수로 소나무를 식재했다. 소흘읍 송우리를 대표하는 소나무는 지조와 장수의 뜻으로 송우인의 자세와 정신을 나타낸다. 참여한 동문 모두가 차렷 자세로 함께 교가를 목청껏 부르며 오늘의 행사를 마감했다.

이운순(51회) 동문은 '빛나는 모교, 자랑스러운 동문, 우리는 영원한 하나'라는 동문 행복의 날이었다고 얘기하며 얼굴엔 파랑새같은 웃음꽃이 피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7명 / 평균 4.4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견글 목록
등록된 의견글 1
  • 이운순 2021-12-15 삭제
    100주년을 맞는 송우초등학교의 기념조형물 제막식행사 기사 잘봤습니다. 모교에 대한 애정없이 이런 멋진 기사가 나올 수 있었을까요 100주년 100년의 역사를 담고 오늘도 내일도 영원 무궁하리라고 확신합니다. 포에버 송우초 리멤버 송우초 송우인이여 영원하라 ♡♡♡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