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어서와~ 숲세권 도서관은 처음이지?
포천시립소흘도서관
2022-02-17 조회수 : 2535

시민기자 함영미

 

ⓒ시민기자 함영미

입춘이 지나서일까? 온몸으로 전해지던 매서운 강추위가 한풀 꺾인 듯 코 끝을 스치는 바람이 상쾌한 주말이다. 주말 아침부터 서둘러 발길을 옮긴 곳은 포천시 소흘읍 송우로 102-29에 위치한 소흘도서관이다. 몇 번 근처를 지나면서 방문을 해봐야지 하는 마음이 있었는데 드디어 도서관 문을 두드린다. 포천관내 시립도서관 중에 제법 규모가 있는 도서관이라 다른 도서관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궁금했는데 역시나 기대 이상이었다.

ⓒ시민기자 함영미

외관부터 시선을 사로잡는다. 커다란 통창으로 둘러싼 건물이 나무들과 어우러져 보는 이로 하여금 가슴까지 뻥 뚫리게 만든다.도서관 앞을 지나 나지막한 언덕길로 오르면 천보산으로 향하는 길목이라 등산객들의 발걸음도 눈에 띈다.

ⓒ시민기자 함영미

외관을 이리저리 둘러본 후 계단을 올라 내부로 들어서니 우측으로 도서 자가 반납기가 놓여있고 좌측에는 안내판에 여러 가지 정보와 프로그램 소개가 전시되어 한눈에 볼 수 있다. 한 쪽 벽면에는 도서관 이용 안내도 보인다.

1층에는 알록달록 '어린이책나라' 이름처럼 동화 속 세상으로 안내하는 듯 아이들에게 익숙한 책 제목과 그림으로 입구를 장식해놓은 것이 인상적이다.

ⓒ시민기자 함영미

그 옆으로는 '소흘사진관'이 전시 중이다. 포천의 옛 사진들로 사진전이 펼쳐지고 있어 고향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간이다.

ⓒ시민기자 함영미

어린이실로 들어서니 눈에 띄는 곳이 있다. 북큐레이션 공간이다. 다가오는 3월9일 대통령 선거를 맞이하여 투표가 너무너무 궁금한 아이들을 위해 ‘선거’를 주제로 한 북큐레이션을 준비한 것이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다. "투표가 뭐예요?", "투표는 왜 하는 거예요?","투표는 어떻게 하는 거예요?", "나도 투표할 수 있어요?" 등등 많은 궁금증에 대해 해결해 줄 수 있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책들을 선정해 놓았다.

ⓒ시민기자 함영미

소흘도서관이 다른 도서관과 차별되는 공간은 이곳이 아닐까 싶다. 군데군데 책 옆에서 독서를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공간들과 통창으로 들어오는 따뜻한 햇살이 가득한 공간 그리고 계단으로 올라가 다락방처럼 마련된 공간은 아늑한 분위기로 일품이다. 그 밑에 공간도 아지트처럼 사용할 수 있게 공간 활용이 잘 되어있다. 엄마와 아이의 독립 공간으로 수유실도 있다.

ⓒ시민기자 함영미

2층에는 종합 자료실과 디지털 자료실로 매거진과 DVD 코너, 노트북과 프린터 존이 마련되어 있다.

ⓒ시민기자 함영미

1층 '소흘사진관'에 이어 2층에는 '소흘문방구'가 전시 중이다. 옛 추억의 물건들을 마주하니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간 듯 반가웠다. 종이딱지, 구슬, 뽑기, 종이 인형놀이, 그림책, 불량식품 등 그때 그 시절이 생각나는 공간으로 추억에 잠겨본다.

ⓒ시민기자 함영미

3층에는 넓고 쾌적한 학습실과 따사로운 햇살이 비치는 쉼터 공간이 있다. 처음 방문한 소흘도서관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은 2층 자료실에 있는 이곳이다. 북카페에 온 듯한 풍경이 저절로 감탄을 자아낸다. 꽉 막힌 벽이 아닌 뻥 뚫린 통창으로 바깥 풍경을 보며 창가에 앉아 책을 볼 수 있다니 이렇게 행복할 수가.

정말이지 춤이라도 출 거처럼 좋았다. 사계절이 궁금해지는 공간이다. 그냥 지나치기 아쉬워 한 켠에 자리를 잡고 2시간 남짓 책을 읽었는데 시간 가는 줄 모르게 흘러갔다.

ⓒ시민기자 함영미

책이 생각이 날 때 방문할 수 있는 장소, 책을 마주하며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은 주민들에게 굉장한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주변에는 아파트와 학교와 푸른 숲이 자리하고 있는 숲세권으로 책을 읽다가 피로하면 나갈 필요 없이 고개를 들어 창밖으로 보이는 사계절의 숲을 감상할 수 있으니 이 얼마나 좋은 환경인가? 가까이 천보산도 있어 가볍게 산책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현재 소흘도서관에서 추억을 담은 '겨울방학특강'과 원하는 전자책을 바로 이용 가능한 '구독형 전차책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으니, 포천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직원의 친절한 안내에 감사하며 작년에 이어 올해는 더 유익하고 알찬 포천시 도서관 프로그램으로 만나기를 기대한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