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포천의 ‘품격있는 인문도시’ 분위기, 도서관이 만들어가길 바란다!
2023-03-22 조회수 : 1523

시민기자 최순자

 

여생을 자연을 품은 포천에서 살겠노라고 들어온 지 1년 반 정도가 된다. 타지에서 포천에 들어온 이후 듣기 좋았고, 기뻤던 일 중 하나가 리더가 ‘품격있는 인문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표방한 점이다. 민선 8기 백영현 시장의 4대 시정 방향 중 두 번째가 ‘품격있는 인문도시’이다. 역사·문화 등의 인문정신문화 진흥기반 강화 및 인문학 저변 확대를 통한 사람과 삶의 가치를 중시하는 도시를 구현하겠다는 것이다.

포천에 오기 전 파주에서 15년 정도 살았다. 그곳에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도서관 만들기를 하던 도서관장을 통해 지도자 역할의 중요성을 실감했다. 파주의 각 도서관에서 준비한 인문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공동으로 <파주에서 부모로 살다>, <DMZ, 희망의 길을 걷다>,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나를 만나는 글쓰기>, <글 쓰는 삶> 등의 몇 권의 책도 냈다. 도서관에서 진행한 기록 관련 공부도 했던 터라 파주중앙도서관에서 불러줘서 지금도 ‘한국전쟁과 여성 생애사, 파주 여성 기록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기록 활동가들이 한국전쟁을 경험한 어르신을 만나 인터뷰 중인데, 상반기에 공동 저서로 출간할 예정이다.

ⓒ시민기자 최순자

앞으로 내가 몸담고 살아갈 포천이 실질적으로 ‘품격있는 인문도시’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그 간절한 마음으로 만물이 깨어나는 경칩이 지난 3월 중순에 포천시립중앙도서관을 찾았다. 도서관에서 이를 위해 어떤 방향을 잡고 역할을 하고 있는지 궁금했고, 또 그 역할을 주문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시민기자 최순자

승창주 도서관정책팀장을 만났다. 이런 것을 ‘시절 인연’이라고 할까? 몇 년 전 파주중앙도서관에 전국 최초로 기록팀이 만들어지고 디지털기록관이 생겼다. 그때 방명록에 포천도서관에서 다녀간 분이 있었다. 당시 담당자에게 내가 포천에 갈 예정이라며 이름과 연락처를 받아두었다. 바로 그분이 승 팀장이었다. 무척이나 반가웠다. 그도 반가운 빛이 얼굴에 역력했다. 인터뷰를 통해 ‘2023년 포천시 도서관 운영방안’을 알아본다.

2023년 포천시 도서관에서는 ‘책과 함께하는 인문도시 포천’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전략 목표를 ‘어디서나 함께하는 도서관 조성’으로 세우고 세부 추진 방향으로는 첫째 “인문도시 구현을 위한 지식정보자원 인프라 구축”, 둘째 “시민과 소통하는 인문도시 독서문화 서비스 제공”, 세 번째로 “시민과 함께 만드는 책 읽는 편리한 환경 조성”이다.

ⓒ중앙도서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팀별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도서관정책팀은 도서관 발전을 위한 연구용역, 도서관 전자서비스 다각화로 U(유비쿼터스)-도서관 추가 설치 운영, 올해의 책 사업 및 전국 독후감 공모전, 북페스티벌 개최이다. 중앙도서관팀은 독서동아리 활성화, 편의시설 환경개선, 작은도서관 활성화 지원이다. 도서관운영 1팀은 소흘도서관 리모델링 사업과 소흘임시도서관 운영, 경기은빛 독서나눔이 사업, 북스타트 사업 등이다. 도서관운영 2팀은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시니어 그림책 테라피, 북살롱 함께 읽기 사업이다. 도서관운영 3팀은 월별 큐레이션 및 문화가 있는 날 원데이 클래스 운영, 학교 연계 프로그램 운영, 선단도서관 특화프로그램 운영이다.

ⓒ중앙도서관

승 팀장은 “타 자치단체에 비교하여 부족한 인원이지만 12명의 사서들이 7개 도서관에서 시민이 원하는 도서관을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도서관 역할의 가장 기초라 할 수 있는 장서확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도서구입비를 증액했습니다. 무엇보다 독서동아리 지원 확대를 통한 독서토론 활성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추진할 계획입니다.”라고 한다.

2023년 포천시 도서관 비전과 세 가지 추진 전략 모두 ‘인문도시’를 위한 도서관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구호만이 아닌 시민이 느낄 수 있는 ‘품격있는 인문도시’를 위한 분위기를 도서관이 만들어 주길 기대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서관의 3요소인 ‘책과 시설 및 운영하는 사람’이 잘 갖춰질 수 있도록 전폭적 지원도 있길 바란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