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시민에세이

  • 참여마당
  • 시민에세이
한국과 중국의 차이
2011-01-04 조회수 : 6517

왕방초등학교 6학년 김 태 리(포천동)

저는 중국에 유학을 갔다 온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이고 중국 광저우 광동성에서 7년을 살았습니다.
그곳에는 정말 재미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중국 광저우는 1년 중에 3개월 정도는 겨울이고 나머지는 여름 날씨인데, 여름에는 습기가 차고 더워서 정말 밖에서 5분만 서있어도 땀이 줄줄 흐릅니다. 겨울은 그렇게 춥지 않고, 눈이 내리지 않아서 평생 진짜 눈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광저우에 있는 애들은 한 번도 진짜 눈을 못 봤습니다. 저도 거기에 있을 때 정말 눈이 그리웠는데 이번에 한국에서 눈을 보니까 설렜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모 프로그램에서 ‘취두부’라는 음식을 소개 했는데요, 전 중국 사람들이 운영하는 농장에서 딱 한번 먹어봤습니다.…….그 프로그램에서 나왔던 대로 맛이 입맛에 맞지 않아서 먹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중국에서 좋아하던 음식이 있습니다, ‘辣条’ (라탸오)라고 하는 밀가루 음식입니다, 학생들은 거의 다 즐겨 먹습니다. 한국 가격으로 치면 75원입니다, 생각보다 많이 싸죠? 매콤하면서 쫄깃합니다.

◇2010 아시안게임이 열렸던 광저우
또 중국 초등학교랑 한국 초등학교랑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한국 초등학교는 교복을 안 입지만 ,중국 학교는 체육복 같은 교복을 입습니다. 물론 여자든 남자든 옷은 다 똑같아요. 그리고 한국 초등학교는 점심을 먹고 난 후 개인적인 휴식 시간을 주지만, 중국 초등학교는 점심을 먹고 난 후 2시간 동안 잠을 잡니다. 또 하교시간이 다릅니다. 한국은 수업시간이 제일 많은 날은 6교시정도를 하지만 중국은 거의 7교시 수업을 받습니다. 그런데 야간자율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8~9교시 정도까지 합니다. 그리고 학습하는 방법도 많이 다릅니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중국은 시험기간이 오면 선생님이 추천해주는 문제집을 사서 3권정도 풀고, 선생님이 나눠주는 문제집도 풉니다. 예체능 등 의 수업은 시험기간에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한국학교에 비하면 조금 더 많이 공부합니다. 중국학교는 아침마다 조회를 운동장에서 합니다, 먼저 애국가를 부른 다음에 체조를 하고, 교장선생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고 난 뒤에 교실로 올라갑니다. 더 힘든 건 매일매일 그래야 합니다. 햇볕이 쨍쨍 내리쬐고 땀범벅이 되고 다리가 아파도 매일 조회를 서야 해서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중국학교에서 한 가지 맘에 드는 것이 있습니다. 한국은 첫째 주와 셋째 주에 학교를 가야하지만 중국은 토요일에 학교를 아예 안가서 좋습니다. 

언제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중국을 가보세요.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5명 / 평균 0.2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