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시정뉴스
  • 보도자료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착공 시기 임박
- 탄약고 통합정비사업 합의각서 체결 -
2012-05-24 조회수 : 3608


지난 23일 국방부, 포천시, 국토해양부 간 탄약고 통합정비 사업을 위한 합의각서가 체결돼 탄약고 정비사업이 탄력을 받아 추진될 전망이다.

2009년 3월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노선이 탄약고 양거리 지역을 통과한다는 사유로 군부대로부터 부동의 회신을 받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포천시, 김영우 국회의원, 3군사령부, 제2군수지원사령부, 대우컨소시엄, LH공사가 참여하는 민·관·군 협의체를 구성해 2009년 6월 1차회의를 시작으로 수차례 회의를 진행했으며, 이후 합동참모본부 실무자회의, 경기도-3군사령부 정책실무협의 등을 통해 제3의 장소로 통합·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그러나 부처간 이견 등으로 협의에 어려움을 겪던 중 2010년 3월부터 진행된 국무총리실 주관 관계기관회의에서 무봉리 탄약고를 지하로 정비하고 송우리 탄약고는 용도폐기하는 현재의 통합·정비로 합의가 이뤄졌으며, 포천시는 지난해 3월 국방부, 국토해양부 간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 끝에 지난 23일 합의각서 체결을 이끌어 냈다.
포천시 관계자는 “탄약고 정비사업이 진행되면 송우리 564탄약고는 용도폐기돼 그 부지 활용방안으로 약 1,700여 세대가 입주하는 택지지구로 개발해 주택난을 해소하고, 561탄약고가 위치하고 있는 무봉리, 무림리, 이동교리 지역은 탄약고 지하배치를 통한 양거리 축소로 주변지역 주민들에 대한 재산권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추진할 것”이이며 “금년 중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기부대양여 사업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탄약고 문제해결인 합의각서를 체결함에 따라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금년 상반기 중 실시계획 승인 후 착공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된다.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가 개통되면 현재 극심한 교통정체가 나타나고 있는 국도 43호선 및 47호선 등의 교통수요를 분산시키게 되고,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관광, 물류산업 등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효과가 기대된다.

한탄강관광지원과 전략사업팀 ☏ 031-538-3093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