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일하는 여성! 당당한 미래!
디딤돌 취·창업 동아리
2022-02-24 조회수 : 3349

시민기자 함영미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가사, 육아부담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특성을 고려한 직업상담, 취업지원, 고용복지서비스 등의 종합 취업지원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고 있다.

직업 능력 개발 및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는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지정 기관으로 다양한 욕구를 지닌 경력 단절 여성에게 취·창업 전문성 강화 및 새로운 경력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훈련형 사업공동체(동아리) 육성, 경기도 특화 맞춤형 고용 서비스인 '디딤돌 동아리' 사업을 운영한다.

'디딤돌 동아리' 사업은 여성들의 관심분야, 취미 활동으로만 머물러 있는 활동들을 발굴하여 트렌드에 맞는 전문성 강화 교육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취·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전문 강사 활동이나 창업으로 입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렇다면 '디딤돌 동아리' 사업을 통해서 취업이나 창업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직접 센터를 방문하여 궁금증을 해결해 보자. 반갑게 맞아주는 허미연 직업상담사를 만났다.

ⓒ시민기자 함영미

Q: 2022년 주요 사업은 무엇일까요?

A: 동아리 전문교육과 실전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협동조합을 만들어 자생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Q: 동아리 운영시 어렵거나 힘든 점은 무엇일까요?

A: 동아리 모집입니다. 디딤돌사업에 대한 홍보 부족과 모집대상이 일반 취미나 친목도모 동아리가 아니라 취업 및 창업 동아리여서 동아리 모집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Q: 지금까지 가장 인상 깊은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동아리 활동 보고회(jump up)입니다.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동아리 회원들에게 네트워킹 장을 마련하고자 동아리 활동 보고회를 진행하였고, 동아리별 사례 발표를 통해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난 시간의 실수와 성과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격려하며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어서 가장 인상 깊은 성과입니다.

Q: '디딤돌 동아리' 사업에 대해 막연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많을 텐데 이 사업을 통해 취업이나 창업을 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이 사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경력 단절 여성들을 발굴하여 교육과 지원을 하고 있는데 그중에 강은주 강사와 이수연 강사의 사례를 들려드릴게요.

ⓒ시민기자 함영미

'디딤돌 동아리'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으니 경력 단절 여성들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라는 생각에 성공 사례도 궁금해진다. 먼저 전업주부의 삶에서 강사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고 있는 '강은주 강사' 의 가슴 뛰는 이야기다.

[저는 우연한 계기로 향낭 (향기 주머니) 아로마 동아리를 시작하게 되었고 동아리 직무 소양 교육, 역량 강화 교육, 언택트 현장 교육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따라가며 아로마 상담사 3급, 아로마 테라피스트 2급까지 취득한 후 ‘나도 할 수 있다!’라는 큰 성취감을 느끼게 되었어요.

이후, 고모리 프리마켓 참가, 창업 컨설팅 강의 시연, 수요처 강의 등 다양한 현장에서 사람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고 이 경험으로 배운 과정을 현장에서 적용할 때 나의 역량이 더욱 강화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 사람들의 기분과 성향, 직업, 상황에 따라 좋아하는 향이 달라지는 것을 알게 되면서 앞으로 창업이나 강사로 일하게 될 때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또한 동아리 회원들과의 소통과 협력, 배운 것을 기꺼이 나누면서 얻는 자기 긍정감 등 동아리 활동의 모든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았고, 가장 소중한 나의 가족들에게 엄마의 새로운 삶과 변화들을 알려 주며 활기찬 나의 모습에 응원을 해주는 남편과 아이들이 있어 정말 가슴이 뭉클할 정도로 고마웠습니다. 제2의 가슴 뛰는 삶을 살게 물꼬를 터준 포천 새일센터 관계자분들과 디딤돌 취업 담당 팀장님께 정말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시민기자 함영미

두 번째 사례는 시니어 전문 강사와 창업을 한 '이수연 강사' 의 따뜻한 이야기다.

[제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준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의 경력 단절 예방과 취·창업의 연결을 위한 직업교육 훈련 및 직업상담은 물론, 취업 후 사후관리까지! ONE STOP 취업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며 많은 여성에게 희망과 비전을 심어줍니다. 더불어 경력단절 여성이었던 저에게 많은 힘이 되어 현재 사업을 이뤄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어주고, 친정처럼 정겹고 한없이 따뜻한 마음의 고향이에요.

한동안 누구의 아내로, 누구의 엄마로 나를 잃어가고 있던 시간에 다시 한번 진정한 나를 찾게 해준 삶의 든든한 지원군! 경력단절로 막연했던 그 시절, 내 삶의 터닝포인트가 되었던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직업상담프로그램’은 내 삶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게 하는 또 한 번의 기회를 만들어주었고 그로 인해 시도하고 행동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으며 많은 상담과 교육, 취업의 기회를 통해 시니어 전문강사라는 제2의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찾아온 또 한 번의 기회! 바로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디딤돌 취·창업 지원사업’인데요. 2년 연속 동아리 활동으로 사업에 참여하며 기존 직업의 역량 강화와 직업적 전문성 강화는 물론, 더 많은 취업의 기회들을 얻게 되었고, 무엇보다도 현재의 커리어를 넘어 더욱 다양한 분야에 눈을 뜰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그로 인해 나의 커리어를 넘어 사회를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분야의 창업을 꿈꾸며 시니어 전문강사로서 노인분들에 대한 전문성을 더해 우리나라 노인 장기 요양기관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노인 방문 요양재가 센터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만으로 막연하기만 하고 행정적으로나 법적으로나 부족한 면이 많아 힘들었던 창업의 초기, 사업을 운영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으나 포천여성일하기센터의 세심한 배려와 사업에 관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 그리고 서비스의 연계를 통해 운영을 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얻게 되었으며 현재까지도 꾸준한 사후관리를 해주셔서 힘든 시기지만 힘을 내 조금씩 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인생의 순간순간 선택은 저의 몫이었지만 그 선택에 힘을 실어주고 바른 방향으로 길을 열어주며 끊임없이 정보를 제공해줬던 건 사회의 많은 힘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같은 기관과 내 일처럼 맘 써주는 관계자분들이 없었다면 아마도 지금과 같은 나의 모습은 없었을 것 같아요. 이렇게 많은 도움이 되어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이 기관이 존재하는 한, 항상 여성들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분들이 변함없이 존재하는 한, 누구라도 저와 같을 수 있고 저와 같이 자신의 꿈을 다시 한번 찾을 수 있는 많은 여성분들이 꾸준히 생겨 날 것이라 생각하며 앞으로 나도 받은 만큼 도움이 필요한 여성들과 꿈을 꾸고 있는 많은 여성들에게 힘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도록 더욱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시민기자 함영미

두 강사의 사례를 듣고 나니 더 많은 경력단절 여성들이 잠재된 자신의 재능과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홍보의 절실함을 느낀다. 또한 '디딤돌 취ㆍ창업 지원 사업'이 있는지 몰라서 문을 두드리지 못하는 여성들도 많을 거라는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이다.

허미연 직업상담사는 끝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 및 창업을 준비 중인 경력단절 여성 동아리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위해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디딤돌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라며 소감을 전했다. 아직 동아리 모집이 진행중이라고 하니 취ㆍ창업에 관심 있는 여성들은 당당한 미래를 위해 용기를 내자!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 신청문의 : 031)541-7943
- 접수처 : 근로자종합복지관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1층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8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견글 목록
등록된 의견글 7
  • 황영희 2022-02-25 삭제
    후배들에게 희망을 주는 메세지 응원합니다
  • 김문선 2022-02-25 삭제
    항상 밝고 배려심 깊은 이수연강사님의 모습에 긍정 에너지를 받습니다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새심한배려 감사합니다
  • 권영옥 2022-02-25 삭제
    이수연대표 항상 웃는 모습에 덩달아 기분이 좋아지지요 포천여성새로일하기센터 오랫동안 꾸준히 지역사회와 여성들을 위해 애써주심에 늘 감사합니다
  • 한현자 2022-02-25 삭제
    오 뒤따르는 후배들에게도 희망이니 항상 힘내세요 응원하겠습니다
  • 유지현 2022-02-25 삭제
    이수연강사님 최고시죠. 저도 이수연강사님처럼 명강사를 꿈꿉니다
  • 황순선 2022-02-25 삭제
    이수연강사님을 보고 저역시 시니어강사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열심히 이수연강사님 뒤를 따라가겠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 장원희 2022-02-25 삭제
    이수연 강사님의 강의는 최고입니다.응원합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