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성공적인 사회적 공동체 기업이 탄생하길 기대하며!
2016-09-01 조회수 : 3461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러 예산 가운데 최근 그 비중이 높아진 것이 있다. 바로 많은 지자체가 앞다투어 육성하고자 하는 사회적 공동체이다.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등과 같은 사회적 공동체는 영리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공동체 구성원들과 운영을 통한 이익을 골고루 나누어 가지는 일종의 협업체제의 기업을 말한다.

특히 인프라가 부족한 농촌에서 쟁쟁한 사기업들과 경쟁해 살아남을 수 있는 공동체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워낙 어려운 일이다 보니, 전라도나 서울처럼 먼저 시작하여 성공을 이룬 지역의 이야기들이 전설처럼 떠돌게 될 수밖에 없다.


포천도 성공적인 사회적 공동체 운영을 위한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다. 시청 내 사회적 공동체 팀이 생기면서 우리 지역의 성공적인 공동체 탄생을 위한 작업이 활기차게 진행되고 있다. 뜨거웠던 지난여름 14개 읍면동 지역을 모두 순회하며 사회적 경제 분야 멘토링 사업을 진행했고, 사회적 공동체운영을 원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내촌면 베어스타운에서 대화 마당을 개최했다. 이 대회마당은 사전에 신청한 시민들이 모여 타운미팅 방식으로 분임토의가 이루어졌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별로 자원을 수집하고 토론해 성공적인 사업아이템을 발굴했다.


대부분 참가자는 이미 사회적 공동체에 참여하고 있거나 관심이 무척 많은 시민들로 토론 열기가 높아 행사장에는 우렁찬 파도 소리가 계속 들렸다. 이렇게 무엇인가를 집중해 준비하고 논의한다면 우리 지역에서도 분명 훌륭한 사회적 공동체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 이들 중에서는 분명히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 나올 것이다. 이들의 성공을 바탕으로 많은 시민이 혜택을 보는 순기능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사회적 공동체 기업이 탄생하기를 기대한다!!

시민기자 이정식(jefflee2009@naver.com)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