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산자와 소비자가 가까워지는 곳!
포천 로컬푸드 파머스마켓
2019-11-11 조회수 : 3505

시민기자 소미리


ⓒ시민기자 소미리

2014년 선단동 맥도날드 옆에 '포천 로컬푸드 파머스마켓'(이하 '파머스마켓')이 처음 생겼다. 로컬푸드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유통과정을 줄여 서로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시스템이다.

처음엔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생소한 시스템이었다. 오픈할 때는 60여 농가의 80여 품목 정도로 시작했다. 매년 꾸준히 늘어 지금은 가공품까지 더해 410여 농가의 800여 품목이 판매된다. 애로사항은 늘 따르지만 6년 차인 2019년 현재, 지역 농민이 생산하는 당일 농산물에 소비자들이 높은 신뢰를 보내고 있다. 늘 어려움 속에서도 바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시민기자 소미리

파머스마켓은 무엇보다 100%에 가깝도록 지역농산물로 구성되어 있다. 로컬푸드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목적에 맞춰서 나아가는 모범적인 매장이다. 로컬푸드 매장의 실질적인 이익은 참여하는 소비자와 생산자에 돌아가야 한다. 소비자는 저렴한 금액으로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농산물을 구입하고, 생산자는 판로 안정화로 소득 증대를 얻는다.

농사는 생산도 어렵지만, 유통 또한 어려운 일이다. 로컬푸드 마켓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농산물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판매처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한다. 이를 통해 정직하게 노력한 땀과 농업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생산자의 경제적 이익은 지역농업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다.


ⓒ시민기자 소미리

이런 과정을 인정받아 2018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우수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서도 받았다. 전국 230여 개의 로컬 푸드마켓 중 상위 10%에 든다는 얘기다. 게다가 농산물마다 허용 가능한 농약을 사용했는지를 관리하는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인 PLS(Positive List System)를 준수하고 로컬푸드 작목반을 운영하여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 인증 역시 받았다. 소비자가 믿고 사 먹을 수 있는 웬만한 기준은 다 갖춘 셈이다.


ⓒ시민기자 소미리

파머스마켓에 상품이 들어오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생산자가 당일 수확해 포장까지 한 후, 매일 오전 직접 매장에 와서 출하한다. 가격 책정부터 매대 관리까지 직접 한다. 그만큼 생산자와 소비자의 물리적 거리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가 짧아지고 친밀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런 과정에서 매대에 없는 농산물 문의가 들어오면 제공 가능한 농가를 섭외하기 위해 노력하고, 생산자에게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홍보와 제안도 하는 파머스마켓의 노력이 아주 크다.

당일 판매가 되지 않는 제품은 1+1로 제공하기도 하고 빠르게 회수하여 말린 제품으로 재출하하기도 한다. 말린 제품이라도 더 신선할 때 만들어진 것이라 훨씬 상품성이 좋다.


ⓒ시민기자 소미리

올해 리모델링을 통해 매장 내 카페와 주방을 만들었다. B급 농산물 혹은 당일 판매가 되지 않은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품을 생산하고 제공하기 위해서다. 판매 외적인 농업 활동을 증진하고 더 효율적으로 많은 상품을 소화하기 위한 고민의 흔적이다. 지역 내 상생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반찬류와 같이 이미 상업화된 업종과는 겹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피클이나 케첩, 과일 절임, 저염 된장 등을 준비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계절에 따라 변수가 많은 농산물 특성상 카페 메뉴는 변동이 있겠지만, 샐러드, 과채류 주스 등이 준비될 예정이다. 현재는 지역 커피 로스팅 전문인과 협업해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시민기자 소미리

지역농업이 탄탄하게 우리 농사를 지켜낼 수 있다면, 안전하게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다면….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이익이 되는 로컬푸드의 좋은 시스템이 많은 이의 관심을 받고,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한정현 대표의 마음이 지역 시민들에게도 더 많이 알려지길 바란다.

ⓒ시민기자 소미리

*포천 로컬푸드 파머스마켓
- 주소 : 경기도 포천시 호국로 886 (설운동 72-2)

- 문의 : 070-8848-6478
- 영업 : 매일 오전 10시 - 오후 8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7명 / 평균 0.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