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소식

  • 시민기자
  • 커뮤니티 소식
모바일 운전면허증 만들기
2020-08-10 조회수 : 4902
시민기자 한결

지난 6월 24일, ‘PASS(패스)’ 앱을 이용해 온·오프라인에서 자신의 운전 자격 및 신분을 증명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출시되었다. 국내 이동통신 3사(SKT, KT, LG유플러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운전 자격 증명, 편의점 성인인증, 공유 차량 이용 등 제한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현대 사회가 거의 모든 정보를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찾아보는 정보화 사회인 만큼 신분증도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니 굉장히 편리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이처럼 편리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떻게 만들까? 어려울 거 같지만 사실은 5분 이내에 빠르게 만들 수 있다. 준비물은 실물 운전면허증과 스마트폰이면 끝!
 
▲ ‘PASS(패스)’ 앱 검색 화면  ⓒ 시민기자 한결
먼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IOS는 App Store, 안드로이드는 Play Store에서 'PASS(패스)' 앱을 다운로드받아야 된다. 검색창에 PASS를 입력하면 각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PASS(패스)' 앱이 나오는데, 현재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PASS(패스)' 앱을 설치해 주면 된다. 'PASS(패스)' 앱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휴대폰을 본인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어 휴대폰에 설치된 경우가 많다.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따로 스토어에서 설치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 'PASS(패스)' 앱 '간편 본인확인 정보' 등록  ⓒ 시민기자 한결
처음 설치하는 분들이라면 'PASS(패스)' 앱을 실행시켰을 때 가장 먼저 '간편 본인확인 정보 등록'이라는 창이 뜬다. 앱을 이용하기 위한 절차로 휴대폰 번호와 이름, 생년월일 등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기 위한 메인 화면을 볼 수 있다.

▲ ‘PASS(패스)’ 앱 메인 화면  ⓒ 시민기자 한결
'PASS(패스)' 앱 메인 화면을 보면 위에서 가장 오른쪽 부분에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이라는 메뉴가 있다. 그 메뉴를 클릭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할 수 있는 과정으로 넘어간다.



▲ ‘PASS(패스)’ 앱 확인서비스  ⓒ 시민기자 한결
신청 화면에 들어갔다면 이제 약관을 잘 확인한 후 동의해주면 된다. 맨 아래에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 서비스 알림은 선택 사항이니 동의해도 되고 안 해도 된다.

▲ ‘PASS(패스)’ 앱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화면  ⓒ 시민기자 한결
모든 동의를 완료하면 준비해둔 실물 운전면허증을 꺼내 휴대폰 카메라로 운전면허증을 촬영한다. 평평한 곳에 올려 두고 빛이 반사되지 않게 촬영하면 한 번에 면허증이 인식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 번에 걸쳐 다시 촬영해야 한다. 면허증을 촬영한 후에 정보가 제대로 입력되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그때 별다른 이상이 없으면 완료 버튼을 누른다. 내 경우 운전면허증에 있는 번호가 잘못 인식되어 직접 고치는 과정을 거쳤다.


▲ ‘PASS(패스)’ 앱 모바일운전면허 대기 화면  ⓒ 시민기자 한결
여기까지가 바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과정이다.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메뉴를 클릭하면 실물 운전면허증과 똑같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나온다. 위 사진은 개인정보로 인해 캡처를 했을 때 모든 정보가 가려졌지만, 본인이 발급받은 면허증은 'PASS(패스)' 앱을 통해 정상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 요즘은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시대이다. 삼성페이, 엘지페이, 카카오페이 등 휴대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결제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실물 카드나 현금이 필요하지 않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신분증도 모바일로 나오니 정말 편리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아직 운전면허증에 한해서만 모바일로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처 또한 제한적이지만, 이른 시간 내에 운전면허증은 물론 주민등록증까지 모바일로 발급받아 어디서든 사용하게 될 날이 올 거라 생각한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