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소식

  • 시민기자
  • 커뮤니티 소식
춘곤증 이겨내며 건강한 봄 보내기
2021-04-27 조회수 : 3758
시민기자 심상순

이맘때쯤 되면 춘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부쩍 따뜻해진 날씨에 특별히 아픈 곳은 없지만 아른하고 쉽게 피로감이 오곤 하는데 그것을 ‘춘곤증‘이라고 한다. 특히 점심식사가 끝나면 눈꺼풀이 내려오고 졸음이 쏟아지기도 한다. 봄이 되면 어김없이 매년 찾아오는 춘곤증에 시달리는 시기가 본격적으로 찾아온다.

춘곤증은 피로감, 졸음, 의욕 없음 등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신체의 일시적인 환경 부적응증이다. 보통 1~3주 정도 지나면 없어진다. 춘곤증의 원인은 아직 과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겨울 동안 움츠렸던 몸이 따뜻한 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호르몬 중추신경 등에 미치는 자극의 변화로 나타나는 일종의 피로로 보고 있다.

봄이 되면 활동량이 늘어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 필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생기는 영양상의 불균형 또한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이때 소모되는 비타민은 겨울에 비해 3~5배에 달하고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소모량 역시 급증하게 된다. 이렇다 보니 몸의 신진대사가 급격하게 활발해지면서 운전 중 춘곤증이 나타나면 매우 위험하다,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고 장거리 운전 시에는 잠시 정차해 휴식을 취한후 주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춘곤증을 이기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이 기본이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소도 충분히 섭취하고. 지나친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는 피하는 게 좋다. 또 오전 동안 뇌가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해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 산책 등 가벼운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는 것 좋을 것이다.

스트레칭을 배워보러 예비사회적기업인 향유 김민자 대표를 찾아가 보았다.


 <사진: 김민자 대표, 강사님들>

먼저 향유라는 뜻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향유란? ’인생을 향유하라!‘ 또는 ’인생을 즐겨라!‘라는 뜻으로 시니어전문강사들이 만든 학습동아리라고 한다. 치매예방 프로그램 개발, 시니어 건강 등 직접 개발 연구를 통해 만든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운동을 가르쳐준다.

치매예방, 시니어 프로그램을 개발한 영상은 유튜브로도 만나볼 수 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전문 강사들이 개발해 시니어들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다. 수업은 건강보험공단, 복지관, 주민센터, 보건소 등에서 강사님들이 강연 중이다. 또한 독거어르신에 대해서 1:1방문을 통해 치매예방 프로그램 자원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김민자 대표를 비롯하여 강사님들도 활약 중이다.

선단주민자치센터 김미현 강사에게 스트레칭을 배워보았다. 올바른 스트레칭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아침에 일어나서 자기 전, 낮 시간 춘곤증이 몰려올 때 잠깐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으면 된다. 쉽지는 않겠지만 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면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을 것이다

1. 피로 해소에 좋은 스트레칭 

귀 아래 튀어나온 근육을 위아래로 왼쪽, 오른쪽 주물러 준다. 그러면 목의 피로가 풀린다. 근육이 많이 뭉친 사람들은 너무 세게 무리하지 않게 주물러준다.



2. 등근육에 좋은 스트레칭

양손을 깍지를 끼고 머리는 배꼽을 바라보며 30초씩 반복된 동작을 2번씩 3세트를 해주면 좋다. 의자에서도 바닥에서도 모두 가능하다.



3. 등, 어깨 근육에 좋은 스트레칭

발끝부터 머리까지 벽에 붙인 뒤 양손을 벌려 올릴 때 숨을 들이쉬고 올릴 때 내리쉬며 3번씩 3세트 해주면 된다. 올릴 때는 올라갈 수 있을 만큼만 올리면 된다. 동작을 할 때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떨어지지 않게만 주의해주면 된다.



3가지 스트레칭만 꾸준히 해도 위축된 근육도 풀어주고 피로회복, 자세교정 등 효과를 볼수있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 건강하게 잘 이겨내볼 수 있도록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은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향유 유튜브 : 향유사회문화 연구소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3명 / 평균 0.3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