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소식

  • 시민기자
  • 커뮤니티 소식
2022 포천 유네스코 물골 연등축제
부처님 오신날
2022-04-25 조회수 : 3357

시민기자 유예숙

 

ⓒ시민기자 유예숙

부처님 오신 날 봉축전야제로 포천시민을 위한 2022 포천 유네스코 물골 연등축제가 반월교에서 한내교 구간 일대에서 열린다.포천시 사암연합회가 주최하며 포천시가 후원하는 행사다. 행사기간은 2022년 4월 29일~5월 8일까지로 연등 행사 추진을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발전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홍보하기 위해 진행된다.

ⓒ시민기자 유예숙

포천을 고구려 시대에는 마홀(馬忽)이라 하였다.

‘마홀’에 대하여는 물골(水城) 즉 ‘물이 많은 골이란 듯의 ’물골‘ 음차(音借)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골 마(馬)는 물의 옛말 ’물‘ 또 이것의 옛말 ’매‘를 음차한 것이고, 홀(忽)은 ’골‘을 음차하여 썼다는 것이다.

ⓒ시민기자 유예숙

포천시 불교 사암연합회는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종교와 지역을 넘어 모두가 어울릴 수 있는 물골 연등축제를 개최, 정기화함으로써 포천시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을 바라고, 진주 유등축제를 롤 모델로 화려한 연등 전시와 유명 가수가 참여하는 축하공연, 홍보, 체험 부스와 먹거리가 가득한 먹거리장터, 푸드마켓을 운영해 축제 기간 내내 많은 방문객을 유도하기 위한 기획으로 마련된 포천시민을 위한 2022 포천 유네스코 물골 연등축제다.

ⓒ시민기자 유예숙

프로그램은 연등축제, 축하공연, 6.25 희생 장병 및 유주무주 고혼 일체를 위한 합동 위령제, 푸드마켓, 전시 붓, 홍보부스 외 기타 운영하여 포천시 새마을회(먹거리) 판매하며 판매 수익금 전액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전달한다.

연등 축제는 화려한 연등과 장암 등 배치로 포천천과 주변 경관에 어울리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거리 등은 반월교에서 한내교 일부 구간 및 행사장 일대 일부 구간 설치하게 되며, 장암 등은 포천천 중앙 또는 양 사이드에 배치 사암연합회 사찰당 각 장엄 등 1개씩 제작, 20~30개 배치 예정이다. 점등 시간은 오후 6시~밤 10시까지이다.

ⓒ시민기자 유예숙

6.25 희생 장병 및 유주 무주 고혼 일체를 위한 합동 위령제는 포천시 반월산 청성 역사공원 위령탑에서 행사장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영산재(오후 3시~오후 6시)와 축하공연으로는 인기 가수 미스 트롯과 미스터 트롯에 출연했던 가수 은가은, 별사랑, 양지원, 김중연, 남승민이 출연하여 축하공연을 펼칠 예정이며 시간은 오후 7시~오후 8시 20분까지이다.

ⓒ시민기자 유예숙

식전 공연으로는 포천 시민예술단 공연으로 검무, 태평무, 살풀이, 바라, 승무, 진세 춤, 향발무, 처형무 외등이 있다.

ⓒ시민기자 유예숙

먹거리 장터에서는 축제를 즐기며 가족, 연인, 외국인 등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들이 밤늦게까지 상주하며 즐길 수 있는 먹거리 제공을 할 예정이며, 푸드마켓에서는 방문객들이 포천의 우수한 농산물을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지역 농산물 판매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50개 운영 부스는 4개의 유형 부스로 먹거리 부스는 먹거리장터와 연동 운영하며, 푸드마켓에서는 지역 특산품을 판매하며, 전시 부스는 의류나 포천 예총 작품 전시로 문인협회에서 시화를, 미술협회에서는 그림을 사진작가협회에서는 사진을 전시할 예정이며, 홍보부스는 행정/공공기관, 후원사(기관)로 운영될 예정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5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