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기자 변영숙
요즘은 1인 1미디어 시대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라인은 기본이고 일명 ‘너튜브’라고 불리는 유튜브나 브이로그 같은 SNS 열풍이 거세다. 통계에 따르면 지구촌 인구 5명당 1명은 SNS 이용자이고 인터넷 이용자 절반이 SNS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시민기자 변영숙
전통적인 레거시 미디어든, 디지털 미디어이던 미디어는 이제 우리와 떼려야 떼 수 없는 일상이 되었다. 포천 미디어센터의 개관이 반가운 이유다. 특히 보다 전문적인 SNS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거나 콘텐츠 제작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포천미디어센터’는 꼭 필요한 곳이라 여겨진다.
2023년 1월에 개관한 ‘포천미디어센터’는 포천시 직영으로 운영되며 직원들은 모두 포천 시청 미디어팀 소속이다. ‘포천청년비전센터’건물 3,4층에 둥지를 튼 미디어센터는 3층에 개인 미디어실과 미디어 교육실 그리고 4층에 영상 스튜디오, 라디오 스튜디오, 장비 대여실, 미디어 상영관 및 미디어 라운지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진작부터 방문하고 싶었던 포천미디어센터를 방문했다. ‘센터’ 이용을 위해서는 사전예약이 필요하지만 포천시민기자의 자격으로 직원의 안내를 받아 센터의 구석구석을 돌아볼 수 있었다.
<영상 스튜디오 & 라디오 스튜디오>
ⓒ시민기자 변영숙
영상 스튜디오는 말 그대로 영상을 제작하는 곳이다. 호라이즌, 크로마키 배경 등을 이용해 다양한 스튜디오 촬영을 할 수 있다. 스튜디오 안에는 무대와 조명 시설 및 마이크 등이 설치되어 있다. 조명이나 마이크 시설 등은 모두 사용하기 적합하게 준비가 되어 있어 처음 방문한 사람도 어렵지 않게 촬영을 할 수 있다. 촬영된 영상은 녹화가 되고 송출도 가능하다. 프로필 영상, 상품 홍보 영상 등 다양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시민기자 변영숙
라디오 스튜디오는 팟캐스트나 '보이는 라디오' 등 실시간 라디오 송출이 가능한 곳이다. 녹음실과 기계 조작실이 분리되어 있다. 커다란 원형 테이블에 좌석마다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다.
<미디어 편집실>
실제로 촬영한 영상물을 편집하는데 필요한 편집 프로그램과 고성능 PC가 준비되어 있다.
<장비 대여실>
ⓒ시민기자 변영숙
장비 대여실에는 카메라(소니 알파 DSLR &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24-105mm, 70-200mm, 16-35mm), 삼각대, 사진촬영용 조명, 액션 카메라, 브이로그 카메라, 마이크, 1인 방송 조명, 중계 장비 등 촬영 및 영상장비들이 두루 갖춰져 있다.
ⓒ시민기자 변영숙
장비는 일인 당 최대 3개, 최대 7일까지 대여할 수 있다. 대여료는 장비의 종류에 따라 3,000~15,000원 사이다.
<미디어 상영관>
ⓒ시민기자 변영숙
미디어 상영관은 영화나 뮤직비디오 등을 감상할 수 곳으로 의자 하나와 모니터가 놓인 작은방으로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안락한 의자와 대형 스크린을 갖춘 어엿한 상영관이다. 시중의 일반 영화관 못지않다.
ⓒ시민기자 변영숙
최대 12명까지 오붓하게 영화나 영상 자료를 관람할 수 있다. 단체가 아닌 1인도 상영관을 이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꼭 이용해 보고 싶을 정도로 탐나는 공간이다. 혼자서 좋아하는 영화를 영화관에서처럼 대형 스크린으로 즐길 수 있다니 생각만으로도 설렌다.
<미디어 라운지>
ⓒ시민기자 변영숙
마지막으로 둘러본 곳은 ‘미디어 라운지’이다. 센터 방문객들의 휴식과 다양한 소규모 행사나 강연 등이 이곳에서 펼쳐진다. 전면에 대형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고 편안한 휴식을 위해 쿠션형 의자들이 놓여 있다. 센터의 방문자라면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다.
3층 미디어교육실에서는 다양한 미디어 관련 강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023년도에는 시니어를 위한 블로그 교육, 영상편집 프로그램, 중고등학생 유튜브 프로그램, 중고등학생 인공지능 영상 제작 등의 교육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이 진행되었다.
지난 한 해 동안 수많은 개인과 단체 이용객들이 실제 작업이나 스튜디오 체험학습을 위해 센터를 다녀갔다고 한다. 그동안 영상을 촬영하고 싶어도 촬영 장비가 없거나 그에 맞는 편집 프로그램이나 편집용 고성능 컴퓨터가 없어 애로를 겪고 있던 사람들에게 포천미디어센터는 단비 같은 장소가 아닐 수 없다. 내년 1월이면 센터 개관 1주년이 된다. 지금까지처럼 앞으로도 포천 미디어센터가 영상에 관심 있는 이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으면 한다.
*포천 미디어센터 이용 안내
-주소: 포천시 호국로1423 포천청년비전센터 4층
- 운영시간: 화~토 10.00 ~ 18.00
-휴무: 매주 월요일
- 문의: 031-538-3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