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화현면 나윤 엄마의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기
2020-04-27 조회수 : 6765

시민기자 서상경

나윤이는 태어난 지 10개월 된 영아다. 사물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인지 쉼 없이 온 집안을 기어 다니며 사고를 친다. 스마트폰 충전기 선을 끌어당겨 입에 넣는가 하면 현관으로 기어나가 신발을 만지작거리다가 엄마에게 야단을 맞는다. 먹고 자는 시간 외에는 잠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행동에 엄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했다.


▲대기 중인 예약 장난감ⓒ시민기자 서상경

비싼 장난감을 사서 안길 수도 없다. 인터넷 검색을 하던 중 포천에도 장난감을 빌려주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포천시립중앙도서관 내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다. 이곳에서는 영아용 유아용 장난감을 대여해준다고 했다. 자세하게 상담해보니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에 회원가입을 하고 연회비 10,000원을 내면 준비 완료였다. 그리고는 영역별, 나이별 장난감을 골라 신청하고 약속 시각을 지정하니 예약이 완료된다. 대여 기간은 2주간인데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을 못 하고 드라이브스루 대출, 반납 서비스가 진행 중이다.


▲드라이브 스루ⓒ시민기자 서상경

드라이브스루는 자동차로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주차장에 도착하면 직원이 직접 예약된 장난감을 가지고 나와 대출과 반납 서비스를 대행해주는 것을 말한다. 화현면에서 포천 시내까지 이동하는 거리가 있긴 했지만, 나윤이의 호기심을 풀어줄 장난감이 풍부해질 수 있고 2주마다 새로운 것으로 바꾸어 줄 수 있으므로 자주 이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장난감나라를 몇 번 이용하고 나니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가 더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크게 가정양육지원사업과 어린이집 지원사업 그리고 보육정보지원사업이다. 그 시작은 1993년 성남시 보육정보센터였다고 한다. 이후에 보육의 질을 전문적으로 높이고자 2013년에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고 전국적으로 105개의 육아종합지원센터가 개설되었다. 포천시에도 개설했는데 앞으로 4곳까지 늘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장난감대여 서비스 표지ⓒ시민기자 서상경

영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창의성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한, 신체를 활용한 놀이는 영유아의 대근육을 발달시키고 장난감과 같은 소품을 이용한 놀이는 소근육을 발달시킨다고 하니 영유아의 발달에 놀이는 매우 중요하게 강조된다.

그러나 무조건 장난감을 제공하는 것으로 영유아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정형화된 장난감보다는 변형을 통해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생활 도구를 활용한 놀이 방법이다. 8개월 이상 영아에게는 재미있는 공 탈출 놀이, 기어다니기 시작하는 영아에게는 테이프 림보, 걷기 시작하는 영아는 스파이더맨 등. 부모도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상담을 통해 알게 되었다.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전혜경 센터장(오른쪽)과 이연희 팀장ⓒ시민기자 서상경

그런데 올해 3월 들어 코로나19로 인한 대면접촉이 어렵다는 것이 문제였다. 육아지원종합센터에는 놀이체험실을 운영하고 있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다양한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집에서도 놀면서 이용할 수 있는 대체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유아에게는 어린이집 휴원이 장기화하면서 스트레스가 증가하는데 그에 따른 온라인 부모교육을 제공하고 놀이키트까지 보내주는 프로그램이다. 더욱 관심을 끄는 프로그램은 영아의 발달 수준을 확인하고 장점과 취약점을 파악하여 어떤 지도를 할 수 있는지 점검하는 선별 교육 진단검사와 3세~취학 전 유아의 아동발달검사 그리고 부모 양육 특성검사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었다.


▲부모·자녀 체험교육 프로그램 중의 하나ⓒ시민기자 서상경

장난감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만족스러운데 거기에 더해서 다양한 프로그램까지 갖추고 있어 육아에 대한 고민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국가에서 노인복지에만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복지에도 관심을 많이 두고 있음을 알게 되어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특히 직장을 가진 엄마들에게는 든든한 복지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된다. 코로나19 사태가 마무리되어 놀이 시설 이용이 가능하게 되면 더욱 적극적으로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활용해볼 생각이다.

※포천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정보
- 위치 : 포천시 신북면 중앙로 207번길26 포천시립중앙도서관 내 1층
- 문의 : 031-536-9632
- 홈페이지 : www.pocheonscc.or.kr

※상상뭉치 장난감나라 이용정보
- 이용대상 : 만 5세 이하 자녀를 둔 포천시민
- 지원내용 : 장난감 대여 반납
- 운영시간 : 월~금 오전 9시~오후 6시,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3명 / 평균 0.3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