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꿈을 열어가는 영북고 입학전형 시작되다!
2021-10-25 조회수 : 2912
시민기자 서상경


영북고등학교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다. 포천시 영북면에 위치한 영북고등학교는 농촌지역의 인구감소와 산업구조의 변화로 폐교 위기에 직면했다가 2014년 부사관과를 개설한 이후 부사관 명문고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해 졸업생 84%가 취업에 성공해 경기도 특성화고 취업률 1위를 차지했으며 부사관과 졸업생의 임관율은 전국 최고를 자랑한다.

학교의 인기를 실감 나게 하는 2022학년도 신입학전형 설명회가 진행 중이고 11월 초에는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영북고 특성화교육부 박재철 선생님으로부터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영북고등학교 정문ⓒ시민기자 서상경 
▲인기학교로 부상하고 있는 영북고등학교ⓒ시민기자 서상경

부사관은 군대에서 장교와 병사 사이의 교량적 역할을 하는 중간 간부를 말한다. 지휘관을 보좌하고 병사들을 관리하며 분대 소대와 같은 소규모 집단을 지휘하는 역할의 직업군인이다. 육군 부사관은 연간 1만 명 정도를 모집하는데 임관이 되면 전문 직업 군인으로 평생 안정된 직업을 갖게 되고 정년퇴직 시 군인연금 수혜도 받는다. 결혼하면 아파트를 제공받고 군 생활 중에 대학 진학도 가능하다. 또한 군 복지시설은 PX라 부르는 할인마트, 군 호텔과 전국 군 휴양소 등의 이용 혜택과 고등학교를 졸업한 만 19세 나이에 9급 공무원에 해당하는 월급도 받게 된다.

다만 영북고등학교 부사관과를 졸업한다고 해서 부사관으로 임관되는 것은 아니다. 군에서 실시하는 선발시험을 치러야 하는데 2020년 영북고 부사관과 학생들의 임관율은 84.2%, 2021년 임관율은 87.5%였다. 부사관이 아니라 대학 진학을 원했던 학생들이 있었음을 감안하면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9급 공무원 시험의 평균 경쟁률이 54:1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영북고등학교의 인기는 이해가 된다. 부사관과의 입학 경쟁은 처음에 3:1이었다가 지금은 조금 내려갔다고 하는데 그래도 탈락자가 생긴다고 한다.

“부사관과 입학하려면 중학교 때 성적은 어느 정도 되어야 가능한가요?”
“중학교 내신 성적 200점 만점에 140점 정도면 지원해 볼 만합니다.”

▲선배 부사관의 멘토수업ⓒ영북고등학교
▲졸업사진ⓒ영북고등학교

1969년에 개교한 영북고등학교는 영북농업고등학교, 영북종합고등학교 등으로 교명을 변경하며 시대의 변화에 부응해왔다. 2014년에 부사관과를 개설하면서 특성화고에 지정되었고 2020년에는 드론과를 개설하며 혁신학교에도 지정되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 드론은 그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한데 영북고등학교에서 경기도 최초로 개설하게 된 것이다. 드론은 전기·전자·통신과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된 기술로 영북고 드론과에서는 드론 설계와 제작 전문가, 드론 운영과 정비 전문가, 전기 전자 기술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군부대에서도 드론을 운용하고 개발하는 요원을 선발한다고 하니 드론 부사관이 되는 것은 어떨까?

▲드론수업ⓒ영북고등학교
▲드론비행 실습장ⓒ시민기자 서상경

영북고등학교는 전국의 특성화고와 비교해 부족함이 없는 양질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선 부사관과, 드론과 학생 모두 기숙사 생활을 지원한다. 세 끼 식사도 학교에서 해결한다. 학생들의 현장 체험활동으로 인근의 보병사단 및 기갑여단과의 협력을 통해 2박 3일간의 병영 체험을 진행하고 선배 부사관의 특강 시간도 마련해두었다. 그래서 포천의 학생들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과 서울에서 지원해오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다. 기숙사비는 한 달 평균 9만원, 식비는 약 3만원, 수업료는 전액 무료다. 특성화고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 주는 비용이 많기 때문이다.

▲영북고 기숙사ⓒ시민기자 서상경
▲특성화교육부 박재철 선생님ⓒ시민기자 서상경

20대가 시작되는 시기에 9급 공무원급의 안정적인 취업을 하게 된다는 장점이 무엇보다도 좋은 일이라며 특성화교육부 박재철 선생님은 많은 학부모들에게 영북고등학교가 알려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전문적인 능력이나 대학 공부는 부사관으로 임관된 후 진학을 하는 경우도 많단다. 사이버대학이나 방송통신대학, 독학사도 있어 선취업 후진학으로 자신의 꿈을 더욱 발전시키는 일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영북고등학교 신입생 신입전형>

모집정원 : 드론과 1학급 20명, 부사관과 2학급 40명
모집단위 : 경기도, 강원도, 서울, 인천지역
원서접수 : 11월 5일(금)~11월 9일(화)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영북로 136
전화 : 031-532-6062(교무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