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마을활동가 코 링커(co-linker)를 소개합니다!
2019-05-27 조회수 : 3129

시민기자 한결


ⓒ시민기자 한결

지난주 5월 18일, 마을활동가를 양성하는 2019년 코 링커(Co Linker) 양성 실무교육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포천시에서 주최하고 포천시 공동체 지원센터에서 주관한 5주간의 실무교육을 끝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마을활동가(Co-Linker)란, 포천 지역 전역에 있는 공유재산과 지역자원을 조사하고, 포천시의 공유자원 중 공간자원의 현황을 파악해 공유자원에 대한 활용가치 제고와 연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시민들이다. 지난 3월 말부터 모집을 시작하여 서류심사, 면접, 교육을 통해 약 20여 명의 마을활동가가 탄생하게 되었다.


ⓒ시민기자 한결

5주간의 기간 동안 교육생들은 마을활동가 비전과 미션 찾기, 마을 자원종류, 단순민원과 마을 의제, 마을 활동 모델 개발 그리고 마을 자원연계와 사업기획, 마을사업개발 등의 교육을 받았다. 이렇게 많은 교육을 받아야 했던 이유는, 앞으로 마을활동가로서 맡게 될 일들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지역 주민과 직접 만나 주민 간의 관계가 잘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부터 마을 자원조사를 통해 의제를 발굴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며, 공동체에 기반한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포천의 장단점을 기록한 마인드맵ⓒ시민기자 한결

모든 교육을 마친 20여 명의 마을활동가는 14개의 읍, 면, 동으로 나뉘어 올해 12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이들의 활동으로 포천의 새로운 자원을 발굴해 지역공동체가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론 지역경제를 되살아나기를 바란다.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이루어져 있는 만큼 전 세대를 어우르는 재미있고 다양한 일이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된다.


▲자신이 생각하는 마을활동가란 무엇인지를 나무에 새겼다.ⓒ시민기자 한결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0.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