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시정뉴스
  • 보도자료
포천시, 개인지방소득세 지자체 신고·납부 제도 시행
2020-01-21 조회수 : 3108


▲개인지방소득세 지자체 신고·납부 제도 시행ⓒ포천시

포천시는 개인지방소득세 관련 개정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올해부터 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종합소득·양도소득)를 세무서와 지방자치단체에 각각 신고·납부해야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소득세(국세)의 부가세 방식(소득세의 10%)으로 세무서에서 소득세와 같이 신고·납부하던 개인지방소득세를 올해부터는 세무서와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납부 해야한다고 밝혔다.

달라지는 제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납세자의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가 시행된다. 먼저 ▶인터넷 신고 시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소득세 신고 후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버튼을 클릭하면 위택스(www.wetax.go.kr)로 자동 연계되어 간편신고가 가능하다.

또한 ▶주소지에 상관없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무관할로 신고접수가 가능 하며, ▶세무서에 개인지방소득세 신고접수함을 비치해 세무서에서 소득세 신고 후 개인지방소득세 신고서를 작성하고 접수함에 투입 시 신고를 인정한다. ▶세무서에서 양도소득세를 신고한 납세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납부서를 발송하여 기한 내 납부 시 신고한 것으로 인정하며, 5월 종합소득세 ‘모두채움신고’대상자인 소규모사업자에 대해서도 개인지방소득세 납부서를 발송하여 기한 내 납부하면 신고한 것으로 인정된다.(신고간소화제도)

아울러 종합소득세 확정신고기간인 5월 한 달 동안 가까운 시청에서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 신고가 가능하다.

최형규 세정과장은 “개인지방소득세 지자체 신고·납부 전환에 따른 납세자의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 및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정과 지방소득세팀 ☎031)538-2984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