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시민기자
  • 생활정보
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 완료 후
시민기자 박광복


5월에 1차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7월 13일에 포천 보건소에서 2차 접종을 했다. 오전 10시경 보건소에 도착하니 모두가 질서 정연하고 차분하게 직원분들 안내에 따라서 순서를 기다리고 있었다. 요즘처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며 확진자가 발생할 때 감사하게도 나에게 차례가 왔다. 정부 당국과 포천시에 감사를 드린다. 1차 접종 후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큰 걱정 없이 2차 접종에 임했다. 접종 후 15분 기다리는 사람들도 대화 없이 앉아 있었고 확인증이 필요한 사람들도 거리두기를 잘 지키며 기다리고 있는 모습이었다.

ⓒ시민기자 박광복

우리 마을(서예마을) 어르신들이 2차 접종 후에 구토와 발열을 호소하여 당황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을 알아보겠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국소반응으로 접종 부위의 통증이 있거나 붉은색으로 변하고 부기가 있을 수 있고 온몸에 발열이 일어나거나,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만약 접종 부위에 부기와 통증이 있으면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하면 증상이 완화되며, 만약 미열이 있으면 수분 섭취 후 휴식을 취해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있으면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증상이 이틀 이상 지속되고 시야가 흐려지면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며 호흡곤란, 흉통, 복부통증, 팔다리 부기 증상이 나타나도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다. 화이자, 모더나를 접종했다면 가슴 통증, 압박감, 호흡곤란, 숨가쁨, 심장이 빠르게 두근거리거나 실신 상태가 오면 즉시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다. 혹 이상 반응 발생하게 된다면 1339번으로 전화해 관할 보건소에 문의하시거나 즉시 119를 불러야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았더라도 마스크 착용은 물론이고 거리두기, 개인위생 수칙은 계속 준수해야 한다.

 ⓒ시민기자 박광복

요즘처럼 변이 발생도 빈번하고 확진자가 많이 나타날 때는 사적 모임을 삼가해야 한다. 또한 59세까지 백신 접종 신청도 받기 시작했으니 신청하기 바란다. 정부와 포천시 관계자들이 온 힘을 다해 확산방지에 노력하고 있다. 우리 시민들도 선진시민 답게 슬기롭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며,휴가철도 시작되고 가족동반 여행도 계획하고 있겠지만 잠시만 뒤로 미루시고 코로나19 확산은 막아야겠다. 참 힘든 고비가 왔다. 하지만 정말 조금만 더 참고 협조해야겠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