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소식지
- 홈
- 소식지
포천소식 지면소식지의 개별기사는 모바일 환경으로 접속 하였을 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환경에서는 아래의 목록을 통해 PDF 보기로 제공됩니다.
제1기 포천시 의회 시민자치학당 수료식
포천시의회는 16일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실시한 「2016년 제1기 포천시 의회 시민자치학당」수료식을 진행했다.
수료생 대표는 “지난 1년간 수업에 참여하면서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연령층과 만나 서로간 소통을 할 수 있는 보람된 시간이었다.”또한 “일회성이 아닌 지속해서 운영되어 많은 시민이 참여하여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수료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시민자치학당 관계자는 “2016년 제1기 포천시의회 시민자치학당은 민주주의 기본이자 근본인 ‘지방자치의 올바른 이해’와 ‘주민자치시대의 시민 참여의식’의 진정한 의미를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시민의 대변인인 지방의회의 진정성을 도모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며 “늘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포천시의회가 되도록 제도를 발굴하고 실천토록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하며, 여러분의 수료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시민자치학당은 지방의회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주민자치 시대에 맞는 자질 함양을 목표로 지난 4월 26일 민주적 의사소통 및 회의 진행법을 주제로 개강하여 6주간 상반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하반기 4주 프로그램을 시행. 총 10주간의 교육일정으로 1년간 진행되었다.
제9회 청소년 모의의회 경연대회 탕! 탕! 탕! 학교문제는 우리가 결정해요!
포천시의회는 10일 포천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9회 청소년 모의의회 경연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에는 관인중학교, 송우중학교, 포천여자중학교 학생들이 『IT기기를 활용한 학교 무선인터넷 설치조례안(관인중)』, 『민주주의 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 조례안(송우중)』, 『학교 수업시간 중 체육 시간 확대조례안(포천여자중)』 등 학교생활 현안사항에 대하여 학생들의 시선에서 열띤 경연을 펼쳤다.
청소년 모의의회 관계자는 “오늘 학생 여러분이 경험한 것이 가까운 미래에 큰 자산이 될 것으로 생각하며 올바른 민주주의의 원리와 절차를 습득하여 민주 시민의 역량을 키워나가 포천시 발전의 토대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참가한 학생은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고 우리 학교의 문제를 파악하여 대안방안에 대해 스스로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포천시 의회에서는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건전한 토론문화 습득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청소년 모의의회 경연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