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소식지
- 홈
- 소식지
포천소식 지면소식지의 개별기사는 모바일 환경으로 접속 하였을 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환경에서는 아래의 목록을 통해 PDF 보기로 제공됩니다.
비상상황을 위한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
지난 10월, 겨울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T/F팀을 구성해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취약지역을 지정하는 등 비상 상황관리와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그뿐만 아니라 소방서, 경찰서 등 관내 관련 기관과 민간단체와 함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나가기로 했다.
24시간 안전관리상황실 운영 및 단계별 비상근무
포천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겨울철 종합안전대책 기간 동안 24시간 안전관리상황실을 운영하고, 기상 상황에 따라 5단계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한다. 13개 협업 기능별 실무자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상황관리를 통해 피해 발생 시 2차 확산이 없도록 빠른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 대형공사장과 도로시설 등 각종 시설물과 다중이용시설, 겨울 축제장 등 재난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사전 점검을 펼쳐 안전조치를 더욱 강화한다.
취약계층을 위한 특별 보호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문자나 마을방송을 통해 기상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고, 노인돌봄서비스와 방문건강관리프로그램을 활용해 안부를 수시로 확인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내 난방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체난방 비상조치에 최선을 다하고, 난방용품과 생필품 등 지원 물품은 소외계층에 먼저 지원할 예정이다.
폭설 대비 대응체계 구축
시는 신속한 제설작업을 위해 필요한 장비와 자재를 사전에 확보하고 점검해왔다. 교통량이 많은 지역과 급경사지, 교통두절이 예상되는 구간 등 제설 취약구간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출퇴근 시간대 집중제설에 나선다. 읍·면·동은 별도의 마을 제설반을 운영해 마을 안길까지 제설작업을 시행한다. 또한, 폭설로 인한 대중교통 불편을 대비해 20회 버스 연장운행을 준비 중이다.
겨울철 시민 생활 불편 해소 및 농축산물 피해 최소화
시는 수도계량기, 수도관 동파를 대비해 담당구역별(요일별) 담당자를 지정해 급수시설 긴급복구에 나설 계획이다. 대형 상수도관 파손 시 피해시설 긴급복구와 비상급수를 지원한다. 또한, 시설작물과 노지작물, 축산 및 양식장 피해를 줄이기 위해 주기적으로 기상 상황을 전달하고, 농작물 관리요령 등 현장기술 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주민 불편신고는 안전 신문고 앱과 포천시 종합상황실(☎538-2119)로
한편, 포천시는 마을방송, 홍보 책자, 포천시 홈페이지와 SNS 등을 활용해 시민을 대상으로 겨울철 자연재난 국민행동요령을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폭설 시 내 집(점포) 앞 눈 치우기에 동참하고, 주변의 위해 요소를 발견할 경우 안전 신문고 앱이나 포천시 종합상황실(☎538-2119)로 신고하면 된다.
포천시 (홍보감사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