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식지

  • 소식지

포천소식 지면소식지의 개별기사는 모바일 환경으로 접속 하였을 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환경에서는 아래의 목록을 통해 PDF 보기로 제공됩니다.

지면소식지 신청 ☎031-538-2073 또는 goodnews4u@korea.kr
뇌염 모기 경보!
여름철 불청객 모기 퇴치법

더위 탓에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되면서 일본 뇌염 주의보가 내려졌다. 특별히 뇌염 모기가 아니더라도 여름이면 극성을 부리는 모기 탓에 밤잠을 설치기 쉽다. 여름의 불청객 모기를 퇴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전염병의 원인이 되는 모기를 퇴치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모기 퇴치 식물이 등장하는가 하면 첨단 기술을 이용한 퇴치기까지 개발되었다. 식상해진 모기향과 스프레이를 대신할 새로운 모기 퇴치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전기 모기채와 유문등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기 모기채는 휘두르는 동작 하나로 모기를 퇴치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다. 채를 이루고 있는 전류 그물망에 전기가 흐르고 있으므로 모기가 채에 닿으면 전기 충격을 받고 죽는다. 또 음식점에나 거리에서 종종 볼수 있는 푸른빛이 감도는 유문등은 빛으로 모기를 유인한 뒤 그물에 넣거나, 전기로 태우는 일종의 모기 지뢰이다.

살충 모기장
살충제 성분이 포함된 모기장을 통해 모기를 막는 데 그치지 않고 모기를 퇴치하는 살충 모기장이 있다. 말라리아로 고통받고 있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을 위해 개발된 이 모기장은 사람에게 별다른 피해를 주기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모기를 제거해 전염병 예방에 도움을 주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모기를 제거해 전염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다. 20번 이상 세탁해도 살충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 살충 모기장은 우리나라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초음파 모기 퇴치기
이 제품은 모기가 싫어하는 특정 주파주의 초음파를 발생시켜 모기를 멀리 쫓아버리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기존 퇴치제들처럼 화학적 성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초음파만으로 모기를 쫓아내기 때문에 사람에게도 안전한 모기 퇴치 장치라 할 수 있다. 고주파를 이용해 숫모기가 날갯짓하는 소리를 만들어 사람의 피를 빠는 알을 밴 암모기가 피하도록 만드는 원리이다.

모기 퇴치 식물
식물 중에서도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내는 식물이 있다. 모기가 싫어하는 향인 민트는 모기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벌레가 싫어하는 향이다. 구문초로 불리는 로즈 제라늄은 모기향 매트의 원료로 사용될 정도로 강력한 향균, 살균, 방충, 소염작용을 한다. 레몬향이 나는 레몬밤 역시 잎에서 나오는 즙을 바르면 노기에 물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이외에도 유칼립투스, 레몬그라스, 바질, 시트로넬라, 세이지, 라벤더, 로즈마리, 마늘 등도 모기 퇴에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

(TIP)
모기 퇴치 행동수칙
1. 집 주변 고여있는 물 없애기(화분받침, 폐타이어, 인공용기 등 고인물 제거)
2. 짙은 향수나 화장품 사용 자제
3. 야외 활동 시 밝은 색의 긴 옷 착용
4. 모기 퇴치제 올바르게 사용하기(식약처에 등록된 제품 사용-용법, 용량, 주의사항 확인 후 사용)
5. 과도한 음주 자제하기
6. 야외 활동 후 반드시 사워하고 땀 제거
7. 잠들기 전 집안 점검하기(모기 살충제, 모기향 사용 후 반드시 환기, 구멍난 방충망 확인 및 모기장 사용)
목록보기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