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교육
- 홈
- 시민기자
- 복지&교육
시민기자 이화준
▲어르신 인생노트 성장 발표회ⓒ시민기자 이화준
2022년 포천시 노인장애인과에서 공모한 웰다잉(단순히 죽음을 잘 맞이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존엄성 유지, 죽음의 수용, 희망, 자신의 삶의 가치 인식 속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마지막 인생의 정리를 통해 죽음을 수용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희망을 가지고 죽는 것) 프로그램에 포천이음 사회적 협동조합이 선정되어 6월 19일부터 9월 2일까지 어르신 인생노트 만들기 수업을 끝마치고 성장 발표회를 진행했다.
▲어르신들 교육 현장ⓒ시민기자 이화준
어르신 인생노트 만들기는 웰다잉 교육과 인생노트 프로그램으로 죽음에 대한 부정적 감정과 불안을 감소시키고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함양하고 노년의 삶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매체로 나의 인생을 기록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진대학교 강갑원 교수의 “Well living을 위한 Well dying”이라는 주제로 한 3회 특강과 책상없는학교 협동조합 김수연 대표를 주강사로 인생노트 제작 과정 11회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번 어르신 인생노트 만들기 수업에는 12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여 전원 수료하였다.
▲성장발표회 작품ⓒ시민기자 이화준
포천이음 사회적협동조합은 책상없는학교 협동조합 정미정 대표가 임원 임기를 마치고 비영리사업을 위해 설립한 사회적 협동조합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어르신 인생노트 만들기, 방과 후 마을 꿈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책상없는학교와 협업하여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포천이음 사회적협동조합은 2022년 9월 16일부터 시작되는 2기 어르신 인생노트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문의전화: 010-2960-0717 정미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