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복지

  • 시민기자
  • 교육&복지
함께하는 힘, 공동의 목표로 모인 사람들
˝포천시공동체지원센터˝
2023-03-14 조회수 : 1425

시민기자 김나경

 

지역공동체란 무엇이며, 포천시공동체지원센터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

서로 비슷한 지역사회 문제를 고민하는 주민들, 또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고자 모인 분들을 공동체라고 부르는데 그런 분들에게 포천시는 활동이 계속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공동체가 성장하기 위한 단계별 육성 교육 과정을 통해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민기자 김나경

공동체 인원은 10명, 이 중 5인 이상 누구나공동체 학교 교육 이수 시 주민 제안 공모 사업 계획에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포천시 지역공동체 성장과정은 먼저 도화지공동체로 누구나공동체 교육을 이수 받으면 1단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1단계 지원은 주민제안공모사업지원자격이 주어지며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지원금액 300~500만 원이 지원된다. 주민제안 공모사업 진행 중 수행평가 · 교육이수 등 평가기준 점수인 70점 이상을 받으면 밑그림공동체 인증을 받게 된다.

그럼 2단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공모사업이 선정된다면 500~8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주민제안 공모사업 진행 중 수행평가 기준 점수인 80점 이상을 받게 되면 스케치공동체로 인증 받을 수 있다.

스케치공동체로 인증되면 3단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공모사업이 선정된다면 800~100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주민제안 공모사업 진행 중 수행평가 기준 점수인 80점 이상을 받게 되면 색칠하기공동체로 인증 받을 수 있다. 색칠하기공동체로 인증을 받으면 사회적경제창업 지원(인큐베이팅)공모 시 가점이 부여되는 혜택이 있다.

ⓒ시민기자 김나경

2018년부터 시작된 포천시공동체 지원센터 주관하에 올해로 5년을 맞이하였으며, 100여 개의 공동체가 활동하고 있다.

지난 주말에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대한 공동체의 이해와 실무를 돕기 위한 교육이 열렸다. 주말에 오전 9시에 시작해 4시간에 걸쳐 교육이 진행되었지만 많은 공동체가 참석했다.

일자리경제과 오은경 주무관은 주민 제안 공모사업을 진행하면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포천에 좋은 일 하시는 공동체 분들이 지속적인 활동으로 행복한 삶을 사셨으면 좋겠지만 서로 간의 소통과 이해 문제 때문에 좋지 않은 관계로 분열될 때 제일 아쉽습니다. 이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공동체 필수 이행 과제에 소통 교육 시간을 넣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또한 보람 있었던 점은 "공동체 활동을 하면서 감동받고 행복하다고 말씀하실때 보람을 느낍니다." 라고 전했다.

ⓒ시민기자 김나경

마을공동체 사례를 마을 사람 윤수진 대표가 들려주었다. '우리들의 힘을 키우기 위한 자치 역량 강화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라.' '나부터 시작하는 마을 활동이다.'라는 이야기로 우리가 어떤 마을에서 살고 싶은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했다.

22년, 손길 공동체는 밑그림공동체로 출발하여 공모 사업 진행 중, 성실하게 교육 이수 등 평가 기준을 받아 23년에는 스케치공동체에 도전한다. 장소는 공동체지원센터에서 공간을 대여해 사용하고 있다. 손길 공동체 대표는 "올해는 공동체 발전에 더 노력하고, 수익도 창출하며, 봉사도 열심히 하겠다.“라고 전했다.

포천시의 모든 공동체가 무한한 발전으로 거듭나 공동의 목표를 이루고 더 나아가 포천의 목표를 이루기를 소망한다.

 

[포천시공동체지원센터]
- 전화번호 : 031-538-2299
- 업무시간 : 09시 ~18시(점심시간 : 12시~13시) / 주말 및 공휴일 휴무
- 사무실 주소 : 경기도 포천시 중앙로34번길 8(2층)
- 교육장 주소: 경기도 포천시 창수면 창동로 115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