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강&체육

  • 시민기자
  • 건강&체육
국민체력100과 함께, 너도 계묘년 흑토끼처럼 뛰어볼래?
포천체력인증센터, 시민기자의 체력측정 후기
2023-03-13 조회수 : 1360

시민기자 문소리

 

▲좌측부터 양은지 체력측정사, 문소리 시민기자, 장은지 운동처방사ⓒ시민기자 문소리

오랜 시간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지켜온 시민기자. 하지만 운동을 하면 할수록 순간적인 힘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많았다. 국민체력100 포천체력인증센터에서 체계적인 측정을 통해 기자의 체력을 과학적으로 판단해 보고 기자에게 필요한 운동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시민의 체력을 측정하는 국민체력100 포천체력인증센터]

지난 3월 6일, 포천체력인증센터에서 체력측정을 위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체조성 항목으로 혈압과 신장 및 체중, 신체질량지수(인바디 검사), 허리둘레를 측정하였다.

▲체력 측정 전 준비운동하는 모습ⓒ시민기자 문소리

체력측정을 진행하기 전 안전한 측정과 상해 및 부상 예방을 위해 모니터에 재생되는 동작과 함께 3분여간 준비운동을 실시하였다. 체력측정은 건강체력과 운동체력으로 나뉘는데 ▲건강체력: 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운동체력: 민첩성, 순발력 이 있다.

▲근력 측정을 위한 상대악력 측정 모습ⓒ시민기자 문소리

▲유연성 측정을 위한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모습ⓒ시민기자 문소리

▲근지구력 측정을 위한 윗몸일으키기 측정 모습ⓒ시민기자 문소리

▲심폐지구력 측정을 위한 20m 왕복오래달리기 측정 모습ⓒ시민기자 문소리

[6가지 항목의 체력측정]

가장 먼저 악력검사를 진행하였다. 악력검사는 오른손 왼손 2번씩 총 4회를 측정하며 파울을 제외한 가장 높은 기록이 입력된다. 이후 기자는 악력검사 후 근지구력을 검사하는 윗몸일으키기를 진행했다. 60초 동안 할 수 있는 만큼 윗몸일으키기를 하는데 등이 닿는 바닥 부분에 센서가 위치하여 정확하게 누웠다 일어나야 숫자가 체크된다. 이후 유연성 검사로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를 2회 측정한 뒤 민첩성의 반응시간 검사와 순발력을 테스트하는 체공시간과 심폐지구력으로 20m 왕복 오래달리기를 끝으로 6가지의 체력측정을 마쳤다.

체력측정을 함께한 양은지 체력측정사는 “기자님의 열정에 즐거운 체력측정 시간이었다. 체력측정을 통해 본인 체력의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부족한 체력을 보완하며 보다 건강한 체력을 위하여 포천시민 모두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체력측정을 받아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건강한 삶이 바로 행복한 삶]

모든 체력측정 항목을 마치고 기자는 3등급의 인증서를 받았다. 다른 신체기관에 비하여 손아귀 힘이 부족한 기자의 우려와 같이 결과지에서 다른 종목에 비해 손아귀 힘으로 측정하는 상대악력에서 저조한 기록이 나왔다. 하지만 상대악력을 제외한 모든 종목이 1등급에 해당하는 훌륭한 운동 체력을 보여 주었다.

장은지 운동처방사는 기자의 운동처방으로“근력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1등급을 받으셨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좋은 체력을 가지고 있다. 근력 발달을 위해 상·하체의 주요 근육을 주 2,3회 지속하여 부위별로 본인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꾸준히 해주신다면 다음에는 1등급도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체력측정을 마무리하며 체력인증센터 이소영팀장은 “100세 시대를 맞이한 요즘 건강한 삶이 바로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과학적으로 검증된 체력측정과 국가공인 전문가의 개개인의 체력 상태에 따른 맞춤 운동처방으로 많은 시민분들이 대국민 체육복지서비스를 포천체력인증센터에서 누리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계묘년 흑토끼처럼 너도 나도 함께 뛰어보자!]

기자는 평소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즐겨 하고 있다. 몸을 띄우며 리듬에 맞춰 움직이는 에어로빅부터 고강도의 중량을 이용하는 웨이트 머신, 필라테스, 트레킹 등 다양한 운동을 병행하는 와중에 본 체험기를 통해 과학적인 체력측정과 전문가의 운동처방을 통해 ‘나’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수준의 운동과 부족한 체력 항목을 인지하고 그에 따른 보강운동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건강을 유지하여 다시 한번 체력측정을 도전해 보고 싶다. 포천체력인증센터에서 체공시간, 제자리 멀리뛰기, 왕복오래달리기 등 계묘년 흑토끼처럼 너도 나도 함께 뛰어보자!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고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국민체력100사업으로 누구든 국민체력100 홈페이지(https://nfa.kspo.or.kr/front/main/main.do) 예약 및 센터에 문의(☎535-0501)하여 예약 후 체력측정을 진행할 수 있다.


[포천체력인증센터]

- 주       소: 경기 포천시 영중면 양문로 153 영중체육문화센터 1층
- 운영시간: 월~금, 09:00~18:00
- 문       의: 031-535-0501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3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