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시정뉴스
  • 보도자료
포천 포도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컨설팅
2013-05-09 조회수 : 2251

  포천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일 가산면에 위치한 박진기 농업인의 농장에서 포도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날 현정컨설팅에는 포천농업기술센터 과수팀 양동석지도사와 농촌진흥청 박서준박사가 강소농육성을 위한 컨설팅 팀을 이뤘다.

현재 박서준 박사는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기술보급과에서 과수 탑프루트 업무를 맡고 있으며. 이번 컨설팅은 경기도포도특화사업단의 현장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포천의 포도산업 발전을 위해 매월 휴일을 이용해 추진중이다.

지난달 4월부터 수확기 이후까지 포도 관리 요령에 대해 매월 실시하는 포도 생산현장컨설팅은 포천포도연구회원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지난달 14일에는 내촌과 소흘에서 50여 농가가 참여했다.

이번달에는 오전에는 수목원포도작목반에서 오후에는 가산지역으로 이동해 가산과 내촌에서 포도를 재배하는 연구회원들이 참여해 당면한 포도재배에 관한 문제점을 질문하고 재배현장에서 곧바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포천포도는 일찍부터 2005년에 포도연구회가 조직돼 품질고급화에 노력한 결과 현재는 괌, 태국 등에 수출을 하며 해외에서도 포천포도의 우수성을 확인받고 있다.

최근에는 조금 더 차별화된 품질을 위해 무농약, 유기농 생산을 위해 시와 포도생산 농업인들간의 유기적인 소통이 이뤄지고 있어 조만간에 한단계 더 발전된 포도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에서는 2011년부터 농촌진흥청 과수 탑프루트생산 프로그램에 참여해  현재 120여 농가가 탑프루트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포천지역에서만 유통되던 포천 ‘해솔촌포도’가 지역 APC를 통한 공선출하로 전국의 소비자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친환경기술과 과수팀 ☏ 031-538-3822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