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 홈
- 시민기자
- 문화&관광
시민기자 최순자
ⓒ시민기자 최순자
관인면 중리 벌판 한탄강 생태경관단지에 조성된 봄꽃 정원이 20일 개장했다. 정원은 6월 18일까지 한 달간 운영한다.
이곳은 천혜의 자연 자원이 풍부하다. 유네스코가 반한 한탄강 지질공원을 끼고 있고 종자산, 지장산, 수리봉, 멀리 고남산을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꽃이 없이 그냥 걸어도 힐링이 되는 공간 10만 평에 약 25만 송이 봄꽃과 볼거리, 먹을거리가 더해진다니 두말할 나위 없다.
15일 오후에 개장을 앞둔 봄꽃 정원을 방문했다. 일동에서 온 부부는 “하늘다리를 건너 자주 이곳을 걸어요.”라고 한다. 관계자들은 방문객 맞을 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꽃을 심고 관리하는 분이 자랑스러운 표정과 목소리로 “7만 평에 25만 송이 꽃이 필 것이다.”라고 했다. 작가 정원을 조성하고 있던 한탄강 지오아카데미 회원 김정숙 작가는 “정원 작가이다. 다육 아트로 미니 주상절리를 조성하는 중이다.”라며 태극 문양에 마지막 혼을 불어넣고 있었다.
ⓒ시민기자 최순자
20일 개장일에 맞춰 다시 방문했다. 꽃과 사람, 멋진 경관, 시원한 바람이 맞아 준다. 한탄강사업소 임우상 소장과 최동원 팀장 등 관계자들이 안내하며 손님맞이에 바빴다. 수제 옷, 모자, 커피, 캐리커처(초상화) 등을 팔고 그려주는 마켓도 펼쳐져 있었다. 50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 접수대에는 긴 줄이 서 있었다.
신철원에서 온 방문객은 “고석정 꽃밭도 좋지만, 여기는 여유 공간이 많아 좋아요.”라고 한다. 서울에서 왔다는 분은 “생각보다 넓고 꽃이 많다. 경치도 바람도 시원하고 좋다.”라고 소감을 전한다. 관내에서 아이들과 함께 온 가족은 “전기자동차로 둘러볼 예정인데. 기대가 많이 되네요.”라며 설레는 모습을 감추지 않는다.
ⓒ시민기자 최순자
한탄강지질공원센터 최동 팀장을 통해 한탄강 생태경관단지 봄꽃 정원 운영 계획을 알아봤다.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된 이유는 한탄강 홍수조절 댐 건립에 따라 중리 지역에만 약 80만 평 정도에 달하는 홍수터와 800명의 이주민이 발생했다. 농사를 기반으로 생활하던 경제 패턴이 바뀌었고 지역에 큰 변화가 생겼다. 이에 이를 극복하고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대규모 초화류 경관단지를 조성하게 되었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시민기자 최순자
행사기간 동안 심은 꽃 메리골드, 페츄니아 등과 씨를 뿌려 자라고 있는 유채와 메밀 등의 꽃을 볼 수 있다. 또 10명의 지역 작가가 꾸민 1평짜리 정원도 관람할 수 있다. 부대행사로 1인용, 3인용, 6인용 전기자전거 총 30대를 무료로 운영한다. 단 설문조사 참여 선착순이다. 전기자건거 이용 시에는 넘어짐, 충돌 등 특별히 사고에 주의해야 할 듯하다.
주말에는 인디밴드, 오쿠스틱 밴드, 시립민속예술단, 지역공연팀 공연도 있을 예정이다. 또 유채꽃 다발 만들기, 꽃차 시음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할 수 있다. 행사하면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다. 행사장 일대에서 푸트 트럭, 지역 농산물 판매장, 포천 포유마켓을 운영한다.
방문객 중 정원 사진을 SNS에 공유해 주는 1,000명에게는 커피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정원 리플렛을 소지할 경우 제휴한 인근 카페, 식당에서 10% 할인 이벤트도 운영한다.
ⓒ시민기자 최순자
최 팀장은 “지금은 초기 기반을 닦는 단계이지만, 앞으로 지역의 원예 및 관광 산업까지 확대되어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 향후 한탄강 국가정원 조성에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했다. 기자도 이후 봄꽃 정원이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하고 기대가 크다. 봄꽃 정원 꽃이 모두 만개할 시기는 이달 말이 될 듯하다. 팁을 준다면 햇빛이 강한 날은 선글라스, 모자 등을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시민기자 최순자
혼자도 좋고, 연인, 친구, 가족, 동료와 함께 꽃도 보고 바람도 느끼고, 눈이 부시게 푸르른 신록도 바라보며 걸어보자. “아, 좋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리라. 왜 구석기 시대부터 그 땅에서 인류가 살았는지 온몸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한탄강 생태경관단지 봄꽃 정원]
- 일시: 5월 20일(토) ~ 6월 18일(일)
- 장소: 포천 한탄강 생태경관단지
- 주소: 포천시 관인면 중리 526-1번지(주차장 280면, 임시주차장도 운영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