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포천人인터뷰- 이영주 포천시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센터 간 활성화와 위원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주민참여 주민자치를 실현한다.
2011-03-31 조회수 : 5281

풀뿌리 민주주의의 출발이라고도 할 수 있는 주민자치센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이영주 포천시주민자치센터연합회 회장님과 자리를 함께 해보았다. 

시민기자 : 안녕하십니까. 이영주 회장님? 먼저 올해 2011년도의 새로운 연합회장으로 취임하신 것에 대해서 축하를 드립니다. 오늘 주민자치센터의 소개와 기능을 듣기 전에, 이영주 연합회장님의 개인적인 소개 먼저  잠깐 들을 수 있을까요?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 네, 저는 지금 화현면에서, ‘영그린하우스’라고 하는 체험농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민기자 : 영그린하우스요? 영그린하우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 저는 학생이나 가족 단위로 봄이면 감자를 캐고 여름에는 고구마도 캐고, 허브비누도 만들고……. 저희 아들이 그리는 검정고무신을 모토로 해서 만화도 그려볼 수 있고 , 그런 체험 농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민기자 :  예, 그러면 그 이용대상이 청소년들을 위주로 하는 겁니까?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 청소년일수도 있고요. 가족들이 와서 두부체험을 해서 식사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부터 가족 단위 직장 단위로 그렇게 사람들이 오고 있습니다.
 


시민기자 :  예, 개인 사업을 하시면서도 참으로 좋은 복지사업에 가까운 그런 사업을 하고 계시군요. 또 올해 새로 취임하셔서 굉장히 바쁘실 텐데요. 먼저 그러면,  오늘은 주민자치센터에 대한 기능과 그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모셨습니다. 그런데 현재 연합회장님을 맡고 계시지 않습니까?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으로써 잘 알려지지 않고 있는데요. 시민들에게 간단히 ‘연합회는 어떤 것’이다. 이렇게 소개 좀 한번 부탁드릴게요.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 주민자치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이 15년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에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볼 수 있어요, 그런데 대략적인 사회 목적이 지역의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 하는 자치 영향을 많이 강화하기 위한 모임이거든요. 그런데 이제 그것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저희 연합회는 자질 양성을 위한 자치학교, 주민자치 위원들의 역량을 위한 학교 운영을 하고 있어요. 그간에 지역 동아리를 활성화 하고 있고, 각 마을별로 행복마을 만들기, 그 사업이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또 우수한 마을을 견학을 한다든지, 자치 위원들 간의 단합을 위한 워크숍을 통해서 교육도 받고, 그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기자 :  예 잘 알겠습니다. 보통 이렇게 생각하면 되겠네요, 주민자치센터가 각 서로 연계해서 활동을 하고, 위원들 간에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서, 더욱더 주민을 참여시키고, 자치를 강화하기 위한 주민자치센터를 기반으로 하는 상위조직이라고 그렇게 보면 되겠네요.
그럼 이렇게 해서 구성된 주민자치센터연합회가 이제 왕성한 활동을 통해서, 주민자치 센터가 발전을 하게 되겠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활성화가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그럼 주민자치 센터의 어떤 활성화가 되기 위한 기능들, 즉 주민자치센터는 어떤 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까?

◇이영주 포천시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포천시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 그 주민자치센터들 마다 차이는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어떤 문화 여가를 할 수 있는 기능, 이를테면 그 자체에서 교육을 한다든지, 서예를 한다든지, 컴퓨터를 배운다든지, 그런 문화 기능을 강화하고, 그 다음은 지역복지일 을 하는데 이것도 또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만 독거노인이라던 지, 또 어렵게 사는 학생들이라든지, 그분들에게 김장을 해주거나 지역복지를 위해서 조직을 강화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주민편의기능 이라고 있어요. 그 편의기능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동네 마을의 회관에 소독을 한다든지, 청소를 한다든지, 이발을 못하는 노인 분들에게 이발을 해드린다던지 그런 편의기능을 할 수 있고, 교육 기능도 노인들 교육하고 청소년 교육방이라는 것을 지역별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사회적인 환경개선 기능으로, 내 집 앞을 청소를 한다든지, 아니면 동네 하천 구정물을 제거한다던지 등 그런 사업들을 연계해서 지역에 맞게 하고 있습니다.

시민기자 :  주민자치센터가 한마디로 어느 분야 빠트리지 않고 폭넓게 활동을 함으로 인해서  더욱 활성화 되서 발전을 이끌어 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기 위해서는 좀 더 지역주민자치센터가 활성화 될 것이 필요한데요. 활성화가 되기 위한 방안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민자치 운영에 관한 계발이라든지,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 않겠습니까? 듣고 싶습니다.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 지금 그 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저희 연합회에서는 센터간의 정보 교환.예를 들면 위에서 말씀드린 기능들에 대해서 유사한 일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포천문화원에도 그런 조직이 있고, 여성회관에도 그런 조직들이 있거든요. 거기서 분쟁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저희 센터 안에서도 각 포천이14개 읍면동이 있는데 예를 들면 읍면동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강사의 섭외 등, 그런 부분에서 마찰 없이 원활이 운영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많이 정보를 교환 할 수 있고요. 지금 현재는 초보 단계이기 때문에 주민자치 위원들도 좀 더 많은 것을 교육을 받고, 보고 느낄 수 있는 동기부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원들 간에도 서로간의 친목이라든지 정보라든지 이런 것들을 교환하는 그런 기능입니다.

시민기자 :  예 알겠습니다. 지금 주민자치센터가 출발된 지 10년이 거의 지나가고 있는데요, 아직은 활성화 단계에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주민자치센터가 일단 도입이 됐고, 또 법령 구조의 정착으로 인해서 이제 도약의 단계에서 활성화의 단계로 가는 과정인데요, 지금 지방자치 시대가 활성화 단계의 직전에 있으면서 더욱 더 주민들의 욕구가 많이 증대되지 않겠습니까? 그 후에 따르는 책임도 크리라 보는데요. 이번에 새로 취임을 하시면서 취임 소감 한마디와 시민들에게 부탁드리고 싶은 당부 말씀 있으시면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민자치센터연합회장 : 주민자치가 필요한 것만은 여러 사람들이 다 알고 계시는데요, 그런데 그걸 운영하는 사람 측면에서 참여하시는 주민 자치 위원들의 자원봉사 정신과 또 그것을 보조해 줄 수 있는 봉사자들을 많이 만들어야 할 것 같아요. 그것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요즘은 정보화 시대이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하여 좀 더 많이 활성화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고요. 그 다음엔 좀 전에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서 참여하시는 분들의 숫자가 현재 포천시가 천 명 정도가 참여하고 계시거든요. 그런데 천 명 정도가 문제가 아니고 오천 명 더 나아가 활성화되어 각 센터별로 운영이 원만했으면 좋겠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주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우리 센터를 찾아주셔서 격려해 주시고 또 잘 모르는 것이 있으면 지도도 좀 해주시고…….
그런 부분들이 상당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이와 같은 상황이 되면서 주로 해야 될 것은 주민 자치위원들의 역량에 관한 자치교육이라든지, 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관계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제가 연합회 회장으로써 소신을 다 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시민기자 :  예 앞으로 포천시주민자치센터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하여 많은 수고와 노력을 해주실 것을 믿어 의심치 않겠습니다. 바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민기자 성기철(epstm@naver.com)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0.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