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소식

  • 시민기자
  • 주요소식
포천人인터뷰 - 박찬억 건설도시국장
친환경 녹색도시를 조성하는 건설도시국
2011-04-13 조회수 : 5229

일상생활을 하면서 우리지역을 다니다 보면 도로의 건설이라던지 다리 또는 신축건물의 현장을 눈으로 직접 볼수 있는데요. 바로 우리 포천시 건설도시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시책사업입니다. 건설도시국은 건설과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외에도 그밖에 다른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많이 있는데요.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박찬억 건설도시국장님을 모시고 인터뷰를 하였다.

 
시민기자Q1. 건설도시국의 각 부서 및 부서의 하는 일에 대해 알려주시겠습니까?

건설도시국장 :
우리 건설도시국은 건설과, 도시주택과, 교통행정과, 재난관리과, 산림녹지과, 상하수과 등 6개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친환경녹색도시 건설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건설과는 빠르고 편리한 교통망을 구축하고자 각종 도로를 건설하고 농촌정주기반을 위한  확충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시주택과는 도시계획을 수립하고 공동주택의 입주민을 위한 복리시설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간판거리 조성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통행정과는 교통편의 시설을 확충하고 공영버스 및 벽지노선 버스 운행 지원과 함께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교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재난관리과는 인적 및 자연 재난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문화운동 등을 전개하고 재난 예보 및 경보시설의 유지보수로 신속한 대응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생태계를 복원하고 동․식물이 살아 숨 쉬는 자연친화적인 하천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산림녹지과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 구축을 위한 조림 및 숲가꾸기사업을 통해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산불방지대책 사업과 산림병해충 적기방제로 산림자원을 보호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하수과는 시민에게 맑고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상수도를 확충하고 하천 오염예방 및 하천 수질 개선을 위해하수처리장을 확충하는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찬억 건설도시국장ⓒ성기철
시민기자Q2. 2010년 지난해 대표적인 주요 추진성과 및 실적 몇 가지만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건설도시국장 :
우리시의 현안 중 우선 되어야 할 사업은 국도43호의 만성적 정체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므로 국도43호선 우회도로 등 5개사사업을 조기 개통하였으며, 교통운영체계 개선을 위해 횡단보도 집중조명, 교통신호기 위치 조정 등 선진화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우리시 토지 면적의 1/3을 차지하는 군사시설보호구역 일부와 상수원 보호구역의 극히 일부를 제외한 전 구역을 해제하여 그 동안 제한되어 왔던 주민의 재산권 보호와 불편 사항을 해소하였습니다. 또한 포천천을 친환경적인 하천으로 생태계를 복원하고 자전거 도로를 개설하여 시민들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였으며, 천보산에는  환경친화적인 산림휴양시설을 조성하여 녹색 생활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실시한 2010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산림분야 우수 시․군으로 선정되었고 지역개발사업 분야에서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은 바 있습니다.

시민기자Q3.2011년 올해 건설도시국에서 새로이 추진하고 있는 주요 특수시책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건설도시국장 :
포천시는 2개 군단과 2개사단이 주둔한 지역으로서 도로변에 군부대의 이정간판이 많이 세워져 있습니다. 우리시의 도시브랜드가 포함된 세련된 디자인으로 군부대 간판을 정비하여  쾌적한 가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도로시설 공사시 설계단계에서부터 상․하수관, 도시가스관, 통신관 등의 지중시설물에 대해 유관기관과 병행추진하여 사전에 민원발생을 차단하고 예산낭비를 미연에 방지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구제역으로 큰 피해를 입은 가축농가에 대한 상수도 지원사업을 조기에 발주하여   생활용수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여 추진할 것입니다.

시민기자Q4. 행복도시건설을 위한 국장님께서 평소 “이것만은 지켜 나가겠다” 하는 공직자로서의 소신이 있으시면 듣고 싶습니다.

건설도시국장 :
공직자는 무엇보다도 친절과 유연한 사고가 평소 몸에 녹아들어야만 급변하는 새로운 상황 속에서도 항상 흔들리지 않고 시민중심 주민자치 시정을 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시민기자Q5. 끝으로 우리 포천시민들에게 부탁드리고 싶은 당부의 말씀이 있으시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설도시국장 :
우리시는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도시입니다. 민선5기 포천의 비전인 시민중심 행복도시 포천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합니다. 시민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민기자 성기철(epstm@naver.com)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명 / 평균 1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